SK플래닛이 일본에서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를 시작한다.
SK플래닛(사장 서진우)의 일본 현지 법인 SK플래닛재팬이 일본에서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 '코토코'를 5일 출시했다.
코토코는 일본어로 마음과 마음을 전달한다라는 뜻으로 '서로 마음을 전하는 커뮤니케이션 속에서 말을 주고 받듯이 선물을 주고받는다'라는 서비스 의미를 가진다.
코토코는 일본의 커피·편의점·패스트푸드·피자 등 6개 유명 브랜드사와 제휴를 맺었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 앱 또는 PC·모바일 웹에서 상품을 구입하면 이메일 또는 라인·트위터 메시지 등이 전송되며, 수신된 메시지는 일본 내 전국 1만2천개 매장 및 온라인에서 실물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코토코는 일본 특유의 선물문화를 반영한 메시지 데코레이션 기능을 추가해 선물 발송 시 메시지를 개인의 취향에 따라 카드형태로 꾸밀 수 있다. 회사 측은 일본에서 문자메시지 보다 많이 이용되는 이메일 및 라인·트위터 등을 전송수단으로 선택해 서비스를 현지화 했다.
SK플래닛은 지난 2007년 '기프티콘'을 국내에서 론칭해 200여 개 브랜드·4만5천여 개 매장 제휴의 규모로 성장시킨 서비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모바일 상품권 관련 글로벌 특허를 획득하며 SK플래닛재핀을 통해 코토코를 출시했다는 설명이다.
SK플래닛재팬은 일본 모바일 시장에서 급속히 증가하는 20~30대 일본 젊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손쉽게 선물을 전달하는 '소셜 기프트' 문화를 확산시켜 2016년에는 일본 모바일 상품권 시장 1위 사업자를 달성 하겠다는 목표다.
일본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약 10조엔을 돌파했으며, 그 중 스마트폰을 이용한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159% 증가한 1조3천469엔에 달한다. SK플래닛재팬은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 따라 급속도로 늘어나는 20~30대 고객을 선점해 일본 모바일 상품권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 SK플래닛, ‘시럽’ 활용한 신개념 쇼핑 서비스2014.08.05
- “T스토어에서 콘텐츠 사면 최대 15% 적립”2014.08.05
- 11번가, '여름 끝장 세일' 시작2014.08.05
- 미래부, SW전문인력 양성기관 3곳 지정2014.08.05
SK플래닛은 일본에서 출시한 코토코 서비스 외에도 최근 인도네시아, 터키 등에 11번가, 틱톡, 멜론 등의 서비스를 출시해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앞으로 국내에서 축적된 커머스·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노하우를 활용한 서비스를 세계 다양한 국가에 제공할 예정이다.
가종현 SK플래닛재팬 대표는 “아시아 최대 모바일 상품권 사업자인 SK플래닛이 그 동안 한국에서 축적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일본의 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며 “앞으로 제휴 브랜드와 탑재 플랫폼을 더욱 확대해 일본 고객들에게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현지 문화에 맞는 최적화된 서비스로 차별화된 사업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