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에 놓고 쓰는 신기한 엘리베이터

일반입력 :2014/07/20 08:36    수정: 2014/07/20 12:28

집안에 쉽게 설치하고 편리하게 사용하는 엘리베이터가 개발됐다.

20일 주요 외신은 2·3층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톤 엘리베이터사 개발의 ‘뉴매틱 배큠엘리베이터’(Pneumatic Vacuum Elevator)를 소개했다.

기존 엘리베이터는 설치 공사를 반드시 거쳐야 하기 때문에 많은 비용과 어려움이 있었다. 또 유지비도 들뿐 아니라, 증설하는 작업 역시 쉽지 않았다.

하지만 뉴매틱 배큠 엘리베이터는 설치와 유지보수가 매우 간단하다. 또 일반적인 엘리베이터처럼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압력에 의해 부유하도록 돼 있다. 설치할 때 구멍을 파거나 승강로를 따로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공사나 설치비용도 상당히 저렴하다.

또 자체는 알루미늄과 폴리카보네이트로 만들어져 있어 매우 가볍고, 설치도 몇 시간 밖에 걸리지 않는다.

관련기사

최대 중량은 약 204kg이며, 2~3명 정도 탑승이 가능하다. 운행 중 안전상 문제가 있을 것으로 우려도 되지만 정전 시 천천히 하강해 다음 층에 멈추도록 설계돼 있다.

외신은 가정용 스탠다드 엘리베이터로서 뉴매틱 배큠엘리베이터가 적절히 활용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단층의 아파트나, 공간이 부족한 주택의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능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대형 주택 등에서 주로 애용될 것으로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