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머슨, 페이스북 모듈형 데이터센터 구축 지원

일반입력 :2014/05/23 00:44

에머슨네트워크파워는 스웨덴 룰레오(Luleå) 지역에 들어서는 페이스북 제2데이터센터 설계와 구축을 위해 협력 중이라고 22일 밝혔다.

페이스북 스웨덴 룰레오 제2데이터센터는 지난 3월 페이스북 설계 엔지니어 마르코 마가렐리가 오픈컴퓨트프로젝트(OCP)의 일부분으로 소개한 '긴급전개 데이터센터(RDDC)' 기법으로 만들어지는 시범 사례다.

RDDC는 페이스북이 자사 인프라 확장을 위해 표준 부품을 조립하는 방식으로 빠르게 구축하는 데이터센터 설계, 구축 기법이다. 미리 가공된 자재와 현장의 조립을 포함해 수많은 모듈식 설계 요소를 통합하고 있어 구축 속도를 높이고 자재 사용을 줄일 수 있다.

에머슨네트워크파워는 자사 데이터센터디자인팀과 페이스북이 협력해 RDDC가 개발됐다고 설명했다. 설계, 구축, 중요 인프라 장비, 빌딩 관리 시스템 및 서비스로 구성된 혁신적이고 세계적인 턴키 베이스의 데이터 센터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다고 자부한다.

스콧 바버(Scott Barbour) 에머슨네트워크파워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는 고집적의 비용 효율적인 맞춤식 솔루션을 총괄하여 개발해 왔다며 페이스북과의 협력 관계는 모듈식 구조에 대한 에머슨의 역량을 보여주는 것으로, 차세대 데이터센터의 구상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제이 박(Jay Park) 페이스북 데이터센터 설계 담당 이사는 페이스북은 끊임없이 효율성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구축 기간을 앞당기고 자재 소모를 줄이는 이점뿐아니라 데이터 센터에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을 항상 찾고 있었다며 룰레오 지역에 RDDC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페이스북 데이터센터 규모에 적용하기 위해 에머슨과 협력해 기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페이스북의 룰레오 제2데이터센터는 지난해 6월 구축된 룰레오 제1데이터센터 옆에 구축될 예정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100% 재생 에너지로 전력 공급이 이루어지고, OCP 서버, 스토리지, 공조 및 전원 디자인 제품들로 채워진다.

룰레오 2차 부지는 대략 12만5천평방피트 규모로 확장될 예정이다. 에머슨은 파워 스키드(power skid), 기화식 공조기(evaporative air handler), 정수 처리장, 데이터 센터 상부구조(superstructure) 솔루션을 포함해 250개 이상 모듈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