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가 지난 분기 오피스365 서비스와 클라우드 사업 부문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예상을 상회하는 실적을 냈다. 사티아 나델라 CEO의 첫 분기는 합격점을 받았다.
24일(현지시간) 미국 지디넷에 따르면 MS는 회계연도 2014년 3분기 실적발표에서 69억7천만달러 순이익(주당순익 68센트), 204억달러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다. 월가는 MS가 3분기 63센트 주당순익, 203억9천만달러 매출을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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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별로 보면 디바이스&컨슈머 사업 부문 매출이 12% 성장한 83억달러를 기록했다.오피스365홈의 경우 서브스크립션 가입자가 100만명 늘어난 440만명을 기록했다. 윈도XP 지원종료에 따른 기업들의 OS 업그레이드도 실적에 호재로 작용했다. 윈도OEM 매출이 4% 늘었났는데, 윈도 OEM 프로 매출이 19% 성장했다.
서피스는 전년보다 50% 늘어난 약 5억달러 매출을 기록했다. X박스 콘솔사업부는 X박스원 120만대를 포함해 총 200만대의 콘솔을 판매했다. 빙 검색광고 매출은 38% 늘었다.
커머셜 매출은 7% 늘어난 122억3천만달러를 기록했다. 라이선스 매출이 103억2천만달러, 클라우드 매출이 19억달러를 기록했다.
오피스365 매출이 100% 증가했고,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매출이 150% 증가했다. 윈도 볼륨라이선스 매출은 11% 늘었다. MS는 엔터프라이즈 데스크톱의 약 90%가 윈도7이나 윈도8 기반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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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제품 매출이 10%, SQL서버 매출이 15% 늘었다. 오피스2013 매출이 6%, 링크, 셰어포인트, 익스체인지 등의 기타 제품은 두자릿수 성장했다.
3분기는 사티아 나델라가 MS CEO에 임명된 후 첫 3개월 간의 성적표다. 나델라 CEO는 첫 분기 실적에서 준수한 성적을 보임으로써 투자자들의 신임을 얻을 발판을 마련했다.
그는 최근까지 빌드 컨퍼런스와 아이패드용 오피스 출시행사 등에서 행사 전면에 나서는 등 왕성한 활동을 보였다.
나델라 CEO는 컨퍼런스콜에서 우리는 계속 강하게 추진하고, 빠르게 움직일 것이며, 향후 수개월 동안 그를 입증할 것이라며 우리는 도전자 정신으로 미래를 접근하고 있고, 혁신에 대담할 것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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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우리의 고객, 파트너, 주주들에게 책임있는 회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 분기 성적표는 노키아 휴대폰사업부의 실적이 반영되지 않았다. 25일 합병완료되는 노키아로 인해 MS의 다음분기 매출은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상당부분 줄어들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