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보는 구글 인기 검색어 톱10

아이폰5S·갤럭시S4·PS4·북한·만델라 등

일반입력 :2013/12/18 09:48    수정: 2013/12/18 14:14

남혜현 기자

세계 누리꾼들은 올 한 해 구글에서 무엇을 가장 많이 찾았을까. 구글이 올해 세계 가장 인기를 끌었던 검색어 목록을 공개했다.

올해의 검색어 1위는 지난 5일 95세 일기로 타계한 넬슨 만델라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이다. 만델라 전 대통령은 남아프리카 첫 흑인 대통령이자 민주화의 상징이다. 고인에 대한 추모 열기가 인터넷에서도 끊이지 않았다.

갑작스레 세상을 떠난 또 다른 유명 배우들인 폴 워커와 코리 몬테이스도 각각 2위와 4위에 올랐다. 올해 스마트폰 열풍을 주도한 애플 아이폰5S와 삼성 갤럭시S4는 3위, 8위를 차지했다.

나라 이름으론 유일하게 '북한'이 검색어 10위다. 세계 주요 언론들이 북한의 동정을 실시간 보도하면서 누리꾼들도 북한에 큰 관심을 보였다.

미국 씨넷도 17일 오후 구글 발표에 맞춰 검색어 10위 안에 든 주요 인물과 사건을 사진으로 정리했다. 사진은 검색어 10위부터 1위까지 역순으로 소개됐다.

■북한 (North Korea)

10위는 '북한'이다. 나라 이름으로는 유일하게 검색어 10위 안에 올랐다. '정전협정 파기' '장성택 처형' 등 북한 정세변화에 대해 세계인의 관심이 높다는 것을 보여줬다.

■플레이스테이션 4 (PlayStation 4)

출시 하루 만에 100만대 이상 판매 기록을 세운 소니 플레이스테이션4(PS4)도 9위에 올랐다.

■삼성 갤럭시 S4 (Samsung Galaxy S4)

삼성 주력 스마트폰 '갤럭시 S4'는 8위에 올랐다. 올해 삼성 스마트폰은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크게 선전했다.

■로열 베이비 (Royal Baby)

지난 7월 영국 윌리엄 왕세손과 케이트 미들턴 빈 부부 사이에서 태어난 로열 베이비 조지 왕자가 7위를 차지했다.■보스턴 마라톤 (Boston Marathon)

6위는 폭탄테러로 3명의 사망자와 수백 명의 부상자를 낸 보스턴 마라톤이다.

■할렘 셰이크 (Harlem Shake)

한 유튜브 코미디 채널 운영자가 올린 동영상을 시초로, 전 세계적 패러디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제2의 강남스타일로 주목받은 ‘할렘 셰이크’가 5위를 차지했다.

할렘 셰이크는 일행 중 한 명이 미국 DJ 바우어의 할렘 셰이크라는 음악에 맞춰 단순한 춤을 반복해서 추다가 15초를 기점으로 등장인물이 다 같이 막춤을 추는 것이 특징이다.

■코리 몬테이스 (Cory Monteith)

지난 7월 호텔에서 숨진 채 발견된 캐나다 출신 배우 코리 몬테이스는 4위다.

■아이폰 5s (iPhone 5s)

애플 아이폰 5s는 삼성 갤럭시 S4보다 다섯 계단 높은 3위를 차지했다. 애플과 삼성이 각각 iOS와 안드로이드 진영의 대표상품으로 검색어 순위에 하나씩 이름을 올렸다.

■폴 워커 (Paul Walker)

11월 갑작스러운 사고로 사망한 미국 유명 배우 폴 워커가 검색어 순위 2위에 올랐다.

관련기사

■넬슨 만델라 (Nelson Mandela)

종합 1위는 지난 5일 95세의 나이로 타계한 화합과 인권의 상징 넬슨 만델라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이 차지하여, 전 세계인의 뜨거운 추모 열기를 그대로 반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