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 강원교육과학정보원 테이프스토리지 공급

일반입력 :2013/12/09 17:55

퀀텀코리아(대표 이강욱)는 강원교육과학정보원 도내교육정보사이트 데이터를 보관할 백업시스템을 구축했다고 9일 밝혔다.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지난 2008년 설립된 강원도교육청 직속기관이다. IT활용 수업과 미래학습방법 연구, 디지털 교육정보 활용 인프라 구축과 관리를 맡고 있다. 도내 교육행정과 교무 업무 관리시스템, 학생들의 디지털 강좌 사이트 ‘강원에듀원(www.gweduone.net)’, 학교 및 교육 기관 홈페이지도 운영한다.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일평균 방문자 3천여명의 강원에듀원과 2만5천여명 수준인 도내 초중고등학교 및 관련 교육기관 700여곳 홈페이지를 관리한다.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백업장소에 보관한 데이터를 되가져와 최대 6개월간 저장한다. 이용자 증가세에 맞춰 추가 관리할 서버와 데이터가 빠르게 늘고 있다.

퀀텀코리아에 따르면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기존 LTO-3기반 백업시스템은 전송속도 부족으로 데이터처리 시간이 오래 걸리고 가상화서버 도입시 기존 물리적 서버와 함께 운영할 때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개방형 테이프드라이브 기술 LTO-6가 적용된 백업시스템, 자동백업과 재해복구와 장기보관을 지원하는 퀀텀 테이프기반 백업스토리지 '스칼라(Scalar)i500'을 도입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스칼라i500 도입후 주간 10TB, 월간 50TB의 데이터를 백업한다. 격주마다 2일 걸리던 백업 분산 저장 작업을 1일 안에 마칠 수 있게 됐다. 제품에는 백업프로세스 자체 모니터링, 백업복구 사전 해결, 원본데이터 보관, 장애발생시 6시간내 원상 복구를 지원하는 'i레이어' 소프트웨어가 포함됐다. 간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사용법 교육이 불필요했고 멀티 사이트 원격 관리가 가능해 업무 효율도 높아졌다고 퀀텀코리아 측은 덧붙였다.

강원교육과학정보원 교육전산팀 김진범 주무관은 강원도교육청이 관리하는 사이트들에 축적되는 교육 정보 데이터가 매년 30% 이상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퀀텀 솔루션은 호환성이 뛰어나 물리서버와 가상 서버에 있는 데이터를 함께 관리하는데 용이하여 스토리지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주고 백업 업무의 부담을 줄여주는 점에서 매우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