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테크, 헬로TV 스마트추천·검색 지원

일반입력 :2013/11/28 17:42

코난테크놀로지(대표 김영섬)는 CJ헬로비전 헬로TV의 스마트 추천, 콘텐츠 통합 검색서비스에 ‘코난 서치4’와 ‘코난 텍스트 애널리틱스’를 제공했다고 28일 밝혔다.

CJ헬로비전은 최근 헬로TV 개편으로 사용자의 시청 이력 데이터를 분석, 개인별 취향에 맞는 맞춤형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코난테크놀로지의 추천솔루션은 시청 로그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 개인별로 장르/감독/배우 선호도를 계산하고 영화의 시놉시스 텍스트를 분석해 영화들 간의 연관도인 '내용상의 매칭도'를 파악하는 역할을 한다.

헬로TV 스마트 추천 서비스의 특징인 ‘나와의 매칭지수’는 이와 같이 분석된 매칭도를 종합해 산출된다. 리모콘 버튼을 여러 번 클릭해가면서 취향에 맞는 영화를 오랜 시간 찾아 다녀야 했던 불편을 줄여준다.

헬로TV는 VOD 검색 편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검색 편의기능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사용자가 ‘ㄱㅅ'으로 초성만 입력해도 완성어인 ‘관상’으로 퀵서치가 가능해졌다. 또 ‘레’와 같이 한 음절만 입력해도 ‘레미제라블’을 자동 완성해 검색어로 추천해준다.

관련기사

이 프로젝트의 코난테크놀로지 측 PM인 김정길 과장은 “헬로tv에서는 리모콘으로 VOD를 찾아볼 때 웹포털처럼 편하게 검색할 수 있다”며 “추천 역시 사용 이력 데이터가 쌓일수록 더 똑똑해지는 시스템으로 쓸수록 더 유용성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최승일 솔루션사업본부장은 “코난테크놀로지가 보유한 데이터 수집, 분석, 검색, 관리 기술과 경험을 헬로TV의 맞춤형 개인화 서비스에 접목했다라며 헬로TV가 시청자에게 사랑받는 서비스가 될 수 있게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