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베트남 통계청 공무원 EA 교육

일반입력 :2013/10/14 20:00

송주영 기자

한국정보화진흥원은 베트남 통계청 고위 관료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사적 자원관리(EA)’ 구축, 활용 경험 교육을 14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교육에는 베트남 통계청 현대화 프로젝트 총괄 책임자, 통계 대학학장 등 10여명이 참가했다. NIA는 교육에서 베트남 눈높이에 맞춘 EA 기본교육 개요와 관리, 성과 등을 전수했다.

베트남은 현재 세계은행 지원으로 ‘통계 현대화 프로젝트 (GSOMP)’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ICT 기반 현대화, 통계 데이터 프로세스·분석 강화, 통계청 내외부망 고도화 등을 추진 중이다.

베트남 대표단의 진흥원 방문은 우리나라 전자정부가 UN 평가에서 연속 2회 1위를 하고 EA 역시 지난 6월 UN 공공행정상을 수상하는 등 국제무대에서 인정을 받은 데 따른 것이다. 베트남 역시 EA 관련 벤치마킹을 통해 자국 EA 시스템을 조기에 구축 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였다.

우리나라 EA는 지난 2005년 ‘정보시스템의 효율적 도입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제정 이후, 중앙 시·도,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확산됐다. 2013년도 EA 성숙도 측정결과에 따르면 이미 정착단계에 접어 든 것으로 평가됐다.

관련기사

한국정보화진흥원 김경섭 부원장은 “전자정부는 물론 EA의 우수성도 점차 널리 알려지고 있는 만큼 EA 우수사례 개발과 전파를 통해 한국 업체들의 글로벌 전자정부 시장 개척이 더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카자흐스탄, 사우디아라비아 등 여러 나라에서 우리나라 EA 벤치마킹을 희망하며 관련 교육을 한국정보화진흥원에 타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