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그래프 검색 서비스 공식 개시

일반입력 :2013/07/09 09:40

이재운 기자

페이스북이 8일(현지시간)자로 그래프 검색(Graph Search)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를 그래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보여주는 서비스다.

씨넷 등 외신들은 페이스북이 이날부터 그래프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페이스북은 지난 1월 그래프검색을 처음 소개했고 이후 베타버전으로 운영해 왔다.

가령 ‘내 친구들이 좋아요(Like)를 누른 뉴욕 시내 레스토랑’이나 ‘내 친구가 찍은 2002년 이전의 사진’ 등을 검색하면 이를 그래프 형태로 정리해 보여주는 형태다. 씨넷은 더욱 직관적이고 효과적으로 검색 결과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고 전했다. 현재는 미국에서 영어 버전으로만 서비스되고 있다.

페이스북 관계자는 “베타버전을 운영하는 동안 충분한 피드백을 받아 이를 반영했다”며 정확도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관련기사

셰릴 샌드버그 페이스북 COO는 최근 한 컨퍼런스에서 “그래프 검색은 웹 검색이 아니다. 우리는 구글이 하는 것을 중복으로 할 생각이 없다”면서 “페이스북에서 이용자들이 더 편리하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페이스북의 그래프검색은 사생활 침해 논란 소지를 안고 있다. 과거 기록과 사진들을 다시 드러내는 이 서비스가 이용자들에게 의도치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