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달라진 얼굴을 공개했다. 페이스북 핵심 기능인 ‘뉴스피드’의 주요 기능을 대폭 개선한 것이다. 친구의 소식을 발빠르고 보기 쉽게 전해주는 동시에 사용자에게 보다 은밀한 개인화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 이번 개편의 가장 큰 뼈대다.
페이스북은 7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멘로파크에 있는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피드의 개편 모습을 공개했다.
우선 뉴스피드에서 각종 콘텐츠를 다양한 주제별로 나눠서 볼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지원한다. 이에 따라 최근 포스트, 친구들만의 포스트, 음악, 사진, 뉴스 등을 손쉽게 분류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트위터처럼 유명인의 포스트나 계정을 별도 구독할 수 있도록 하는 ‘팔로잉(followign)’이 도입돼 눈길을 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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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간담회에서 “디자인 개선을 통해 이용자들이 그동안 놓쳤던 콘텐츠까지도 볼 수 있을 것”이라며 “페이스북이 모든 사람에게 자신들만을 위한 최적의 개인화된 신문이 되겠다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사용자들에게 맞춤형의 콘텐츠를 보여줌으로써 최근 이탈하고 있는 사용자를 붙잡겠다는 전략도 엿보인다.
또 페이스북은 지금까지 주로 글을 스트리밍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던 뉴스피드에 사진과 동영상 콘텐츠가 많아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이들 콘텐츠의 크기를 확대해 보기 쉽도록 개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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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해 외신은 “사진과 동영상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은 페이스북 뿐 아니라 다른 SNS들도 마찬가지로 당면한 과제”라고 평가했다. 앞서 ‘140자 단문’ 중심의 매체인 트위터도 사진, 동영상 등을 강조하는 디자인 개편을 진행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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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스트들은 새로운 뉴스피드가 광고 효과를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진과 동영상을 강조하고 주제별로 콘텐츠를 골라볼 수 있도록 해 사용자들의 집중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페이스북의 달라진 외모가 사용자들과 광고주들에게 모두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인다.
이처럼 개선된 기능들은 PC 뿐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이날 저커버그는 “페이스북은 모바일과 데스크톱 웹 브라우저에서 일관성있는 경험을 추구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