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이 글로벌 메신저 ‘라인’의 올해 사용자수 목표치를 2억명으로 설정했다.
황인준 NHN 최고재무책임자(CFO)는 7일 2012년도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라인은 지금도 하루에 40~50만 가입자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다”며 “올해 라인 가입자수는 지난해 1억명의 최소한 2배 이상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컨콜에선 라인의 머니타이징(수익화) 전략에 대한 대략적인 로드맵도 제시됐다. 황 CFO는 “현재 라인 매출은 스티커와 게임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며 “게임의 경우 올해부터 매년 5~6개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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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를 통한 수익성 개선도 다각화할 방침이다. 황 CFO는 “라인 내 광고 공식 계정이 69개 정도 되는데 이전까지는 대형 브랜드 중심의 공식 계정에 주력해왔다면 지난해 12월 론칭한 중소기업 대상 ‘라인앳(@)’이나 얼마 전 선보인 아티스트 계정 등과 같이 종류를 다양화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라인앳은 최근 2달여간 1천건 이상의 광고주를 확보한 상태다.
라인은 지난해 4분기에만 전분기 대비 200% 증가한 483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이에 힘입어 NHN재팬은 흑자전환을 이뤘다. NHN은 한국에 설립되는 라인플러스의 본부 역할을 맡게 될 일본 라인주식회사의 일본 상장 가능성도 추후 고려하고 있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