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편성·보도PP의 광고 매출액이 출범 당시 예상 전망치보다 절반 이상 줄어든 것으로 드러났다.
16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전병헌(민주통합당) 의원은 “지난해 9월 ‘광고업계 내부 분석보고서’를 보면 종편/보도전문PP 광고 매출액은 6천38억원으로 추산됐으나 올해 9월 새롭게 펴낸 전망치 분석에선 3천억원으로 하향조정됐다”고 밝혔다.
전 의원이 인용한 이 보고서는 GDP 대비 광고비 점유율에 의한 총광고비를 예측하며 매체환경 변화시 매체간 구성비와 매체간 예상광고비를 산정, 종편/보도전문PP를 지상파의 80%수준 단가로 전망한 바 있다. 그러나 종편 시청률이 극도로 저조함에 따라 시청률 1~2% 유지시 종편과 보도전문PP의 광고 총액이 연간 3천억원대에 머물 것으로 하향조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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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근거는 지난 12월 320억원의 광고매출을 올린 종편PP가 올해 1월 140억원, 2월 100억원의 광고매출 밖에 올리지 못했기 때문이다. 올해 예상수치가 3천억원으로 줄면서 2015년 예측치도 4천700억원 수준 정도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의원은 “현재 종편 채널은 재방송 비율이 60%에 육박하는가 하면 신규 드라마 제작도 거의 중단된 상태”라며 “지금으로서는 정부와 여당이 무리하게 위헌적으로 밀어붙인 종편 정책에 대해서 실패를 인정해야 새로운 정책적 모색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