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옮기셔도 보조금 5만원 넘게는 못 드려요. 전국 어디나 마찬가지에요.”
7만원대 요금제를 선택하고 2년 이상 약정을 맺어도 삼성전자 ‘갤럭시노트2’ 할부원금이 100만원을 넘는다. 용량별 64GB 115만원, 32GB 109만원 출고가를 그대로 받는 대리점이 쉽게 눈에 띈다.
이른바 ‘17만원 갤럭시S3’ 전쟁으로 출혈이 컸던 이동통신3사가 보조금을 확 줄였기 때문인데, LG전자 ‘옵티머스G’와 팬택 ‘베가R3’ 등도 90만원 이상 들여야 구입 가능하다.
4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가 스마트폰 신제품에 투입한 고객 지원금은 거의 없다시피 하다. 예컨대 ‘갤럭시노트2’를 이동통신사 이동 없이 기기만 변경 방식으로 판매할 때 매장이 본사로부터 받는 돈은 이날 현재 약 5만원. 이 금액 내에서 판매원이 고객과 본인 몫을 나눠야 한다.
만약 판매원이 본인 몫을 1만원만 챙겨도 고객에게 지원 가능한 금액은 고작 4만원. 64GB 115만원에 대입하면 110만원 할부원금이 나온다.
다른 이동통신사 고객을 끌어와도 보조금 상승 폭은 5만원 정도다. 많아야 10만원 안팎을 놓고 대리점과 고객이 나눠야하는 것. 출고가 자체가 할부원금이라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같은 보조금을 적용했을 경우 출고가 99만9천900원인 ‘옵티머스G’는 90만원대 초, ‘베가R3’는 80만원대 후반이 현재까지의 일반적 할부원금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스마트폰 구매 고객이 뚝 떨어졌다는 게 유통가 설명이다. 가격이 언제 떨어지느냐는 문의만 올 뿐, 실제 구매자는 여간 모시기 어렵다.
서울 신촌부근 한 대리점 책임자는 “아직도 17만원 ‘갤럭시S3’를 찾는 고객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신제품은 100만원을 받아도 남는 몫이 작은데 어떻게 팔아볼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리점 직원은 “제휴 카드 할인과 요금제에 따른 지원을 최대한 적용하는 게 고객과 판매원 모두에게 유리하다”며 “최소 연말까지 보조금을 크게 올리기 어렵다는 통보를 본사로부터 받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동통신3사는 모두 말을 아끼는 모습이다. ‘17만원 갤럭시S3’에 보조금을 쏟으면서 자금 여력이 줄었고, 방송통신위원회가 단속을 강화한 것도 부담 요인이다.
현재 방통위는 보조금 과열경쟁과 관련해 ‘3진 아웃제’를 도입한 상태다. 27만원의 보조금 기준을 넘긴 것이 3차례 이상 적발되면 최대 3개월간 신규 가입자 모집을 금지하는 등의 제재조치를 내릴 수 있다. 이동통신3사는 이미 지난 2010년과 지난해 9월 두 차례 과잉 보조금으로 과징금 처분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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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부원금
매달 휴대폰 가격을 할부로 지급하는 금액의 총액. 사실상의 휴대폰 판매 가격이며, 이동통신사의 보조금에 따라 규모가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