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국민참여형 제품평가 정보 공개

일반입력 :2012/09/18 12:05

김희연 기자

공정거래위원회는 소비자 구매와 사용 경험을 토대로 직접제품을 평가하고 제품평가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국민참여형 정보섹션 ‘소비자 톡톡’을 스마트컨슈머를 통해 정식 서비스한다고 18일 밝혔다.

소비자 톡톡 첫 평가 제품은 현재 시판 중인 SUV로 소비자 평가 참여 정도 등을 감안해 업계 협의 등을 거쳐 최종 평가할 예정이다.

평가결과는 스마트컨슈머를 통해 실시간 공개되며, 신뢰성 제고를 위해 품목별로 10명 이상의 평가가 이뤄진 후에 결과를 공개한다.

소비자 평가결과는 사용 경험자가 느끼는 주관적 만족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때문에 평가대상 차종별로 상대적인 우수성을 의미하지 않아 평가내용 활용시 유의해야한다.

공정위는 신뢰성 확보를 위해 외부전문가와 한국소비자원 등으로 구성된 정보검증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한다. 의도적인 악성평가, 홍보성 글 등에 대해 업체 문제제기가 있는 경우 사실관계 확인을 통해 대응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공정위는 이번 조사를 시작으로 향후 소비자 수요조사 등을 통해 다양한 제품의 소비자평가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현재 전문 리서치기관을 통해 조사를 진행 중이며, 소비자 관심이 많은 통신 및 가전제품 등을 평가대상으로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소비자 톡톡 정식 서비스를 기점으로 한국형 컨슈머리포트인 비교 공감을 통해 소비자들의 합리적 구매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