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일반 휴대폰(피처폰) 판매량 감소세가 지난 2분기에도 이어졌다. 고가 스마트폰 판매에 집중하면서 피처폰 투자를 줄여가는 것.
대신 핀란드 노키아가 피처폰 시장 점유율을 상당히 늘렸다. 삼성전자에게 밀려 ‘노른자’ 스마트폰 시장서 연일 참패 기록을 쓰는 가운데 나온 ‘부업(?)’이다.
6일(현지시간) 미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2분기 피처폰 판매량은 4천30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21% 줄었다. 2분기 피처폰 시장 점유율은 22%로 전년 동기 대비 2%포인트, 지난 2010년부터 계산하면 4%포인트 떨어졌다.
SA는 “삼성전자의 피처폰 성과에 물음표가 부각되고 있다”며 “삼성전자와 그 협력사들이 문제가 커지기 전에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담담한 표정이다. 애플을 누르고 분기 스마트폰 판매량 1위를 이어가는 가운데 저가 피처폰 시장서의 부진을 크게 의식하지 않는 모습이다. 이 회사의 2분기 스마트폰 판매량은 5천만대를 넘어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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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S3와 갤럭시노트 등 고급형 스마트폰들이 인기를 끌면서 시장 점유율을 크게 늘렸다”고 말했다.
노키아는 2분기 전체 피처폰 시장 침체된 가운데서도 판매량을 전년 동기 대비 200만대 늘렸다. 스마트폰 판매량은 1천20만대로 삼성전자와 애플, HTC에 이어 4위로 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