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캐릭터는 곧잘 헐리우드 영화의 흥행 보증 수표로 보장받는다. 배트맨 시리즈의 완결판인 ‘다크 나이트 라이즈’가 대표적인 사례다. 배트맨은 만화책으로 시작해 애니메이션에 이어 영화로 제작됐고, 최근에는 스마트폰 게임으로도 활용됐다. 이처럼 만화는 콘텐츠 산업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를 잡았다.
이같은 이유로 이달 중순 미국서 나흘간 열린 세계 최대 만화 축제인 ‘코믹콘’은 만화계 뿐만 아니라 세계가 주목한다. 연례적인 만화 전시회를 넘어서 대중문화의 한 잣대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코믹콘에서 처음 소개된 만화 캐릭터가 영화로 제작된 경우도 있다. 3년전 코믹콘은 ‘디스트릭트9’을 만들어냈다.
올해는 특히 LG전자가 처음으로 이 전시회에 참가하며 눈길을 끌었다. 이밖에 최신 인기 캐릭터와 함께 고전 만화도 시대에 맞게 등장해 화제가 됐다. 다음은 코믹콘 2012에 선보인 주요 만화, 게임 캐릭터 사진이다.
관련기사
- 폐막 앞둔 코믹콘 2011, 인기작 톱5는?2012.07.30
- 코믹콘 들썩하게 한 영웅잔치, 게임에 이목집중2012.07.30
- 세계 만화애호가들의 축제 '뉴욕 코믹콘' 개막2012.07.30
- NYC 코믹콘, 만화라고 얕보지 마라2012.07.30
○… 단연 올해 코믹콘의 주인공은 배트맨이다. 배트맨을 소재로 한 영화 다크 나이트 시리즈 가운데 최신 개봉작은 가장 높은 인기를 얻었기 때문이다.○… 코믹콘 개막 당시 런던 올림픽을 앞두고 열린 터라 미국 농구 대표팀인 드림팀 피규어도 큰 인기를 얻었다.○… 테트리스와 더불어 끊일줄 모르는 인기 게임인 팩맨. 단순하지만 이색적인 팩맨 코스튬 플레이가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 슈퍼 마리오 시리즈는 초보적인 코스튬 플레이에 자주 쓰이는 소재다. 다소 부족해보이지만 관람객은 자리를 떠날 줄 모른다.○… 국내 이통사 KT의 LTE 초기 광고 모델로 등장했던 스타워즈 군단. 스타워즈 역시 코믹콘에 꾸준히 등장하는 인기 캐릭터다.○… 올해 코믹콘에서 코스튬 플레이 관객 평가 1위를 차지한 싸이크롭스. 84.39%의 지지도를 얻었다.○… 고전 캐릭터 닌자 거북이의 인기는 여전히 식을 줄 모른다.○… 에픽 게임즈가 개발한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스튜디오의 X박스 360 플랫폼의 3인칭 슈팅 게임, 기어즈 오브 워 3 캐릭터 피규어.○… 1980년대에 등장한 인기 애니메이션, 고스트 버스터즈. ○… 토털리콜, 미국의 인기 만화와 영화에는 자동차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배트카 최신 버전. 만화 캐릭터 가운데 자동차 힘이 최고로 표현된 배트맨의 배트모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