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아이스크림샌드위치(ICS)로 업그레이드한 이후 연락처 검색 오류가 속출해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스마트폰 연락처 전체 목록에는 이름이 있지만 카카오톡 검색 결과에 반영이 안 되는 이상 현상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ICS를 적용한 삼성전자 갤럭시S2, 갤럭시노트 등에서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이 연락처 검색 오류 현상이 발생해 삼성전자와 카카오톡이 조치에 나섰다.
이 문제는 ICS를 적용한 스마트폰 중 카카오톡 3.2.1 버전을 설치해 계정을 동기화한 후 3.2.2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한 단말에서 나타났다. 사용 중 단말의 연락처 이름이 중복으로 저장되거나 카카오톡으로 동기화된 연락처가 단말의 연락처에서 이름으로 검색되지 않는 등 문제다.
이 같은 오류는 카카오톡 최신 버전에 카카오톡 연락처와 일부 스마트폰 연락처를 동기화하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이후 스마트폰과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이 충돌하면서 발생했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카카오톡을 3.2.3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야한다. 카카오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19일 카카오톡 3.2.3 버전을 구글 플레이스토어(구 안드로이드마켓)에 등록했다.
업데이트 이후에도 문제해결이 되지 않을 때는 카카오톡 환경설정 메뉴에서 계정을 삭제하거나 재등록하거나 연락처를 백업한 후 복원하는 방법을 거쳐야한다.
관련기사
- 카톡 캐릭터 ‘날벼락씨’ 시구 이벤트2012.06.24
- "카카오톡...공짜라 쓴다"2012.06.24
- SKT “보이스톡, 인위적 제어 불가능”2012.06.24
- 윈도폰용 카카오톡 나왔다2012.06.24
연락처 복원을 택할 경우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폰북이 구글계정일 경우에는 구글 계정을 삭제한 후 재등록하고 동기화한다. 폰북이 내 연락처인 경우는 휴대폰 관리 프로그램 키스(Kies)로 백업 후 연락처를 삭제하고 다시 복원하면 된다.
삼성전자는 업데이트 이후에도 문제해결이 되지 않을 때는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같은 방법으로 조치할 경우 카카오톡의 대화내용이나 수신받은 사진 등 중요 내용이 삭제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공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