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이 증권 데뷔 무대로 나스닥을 선택했다.
5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뉴욕증권거래소(NYSE)가 아닌 나스닥행을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NYSE와 나스닥이 페이스북 상장 유치를 위해 치열하게 벌이던 경합도 일단락됐다.
페이스북은 공식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각종 주식 거래방식을 고려, 나스닥을 선택한 것으로 해석된다. 모든 거래가 전산화 된 나스닥과는 달리 NYSE는 장내 매매가 허용된다. 이와 함께 NYSE에는 전통적 우량 기업들이 포진해있지만 나스닥은 실리콘밸리 벤처 등 IT 기업들이 많이 올라있는 것도 페이스북의 고려사항이었다. 첨단 IT 산업을 주도한다는 이미지 제고에 나스닥이 유리하다는 판단이다.
외신들은 “페이스북은 나스닥이 기술주라는 이미지를 살리는데 유리하다고 판단했을 것”이라며 “나스닥도 페이스북을 유치해 큰 힘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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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닥이 애플과 구글 등 IT 공룡들을 줄줄이 유치하자 NYSE는 페이스북 유치에 공을 들여왔지만 결국 실패했다.
한편, 페이스북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50억달러(약 5조6천400억원) 규모의 기업 IPO를 신청해 놓았다. 상장하면 100억달러 상당의 자금 조달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