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TR, 소셜미디어 최적화 솔루션 제공

일반입력 :2012/02/06 14:13

김효정 기자

최근 소셜 네트워크의 출현은 '빅데이터'의 딜레마를 심화시키는 반면, 마케팅 방식을 완전히 바꾸고 있다. 기업들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활용할 수 있는 소비자 정보의 엄청난 가치를 알고 있고 이미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소비자와 활발하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페이스북에서 기업 페이지를 만들어 소셜 미디어에 첫 발을 내딛고 있으며, 고객과의 접촉 기반을 만들고자 팬들과의 구애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기업들은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팬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는데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기존 고객 또는 잠재 고객들에게 콘텐츠를 개인화해 제공하는 것도 어려워하고 있다. 현재 기업들은 전체 팬 기반에서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되는 메시지에 의존해야만 한다.

소셜 네트워크는 지금까지 구축된, 전세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최신 고객 데이터베이스인 것만은 분명하다. 소셜 네트워크에는 사용자 스스로 끊임없이 기록하는 관심, 정서, 상태, 지역 정보 등의 풍부한 정보와 함께 완벽한 인구 통계학적 데이터가 담겨 있다. 마케터들에게 이 같은 정보는 황금처럼 가치가 높은 자료이다.

소셜 미디어는 이러한 트렌드를 가속화시키는 기회를 만들어주며, 각 개인에게 매우 세련된 마케팅 프로그램을 제공해 준다.

■MSTR,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개인화된 마케팅 엔진 제공

마이크로스트레티지(MSTR)는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의 급부상에 따라 기업들이 새롭고 개인화된 마케팅 방식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페이스북을 위한 차세대 마케팅 엔진 역할을 하고 있다.

MSTR은 기업들이 소셜 미디어의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고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페이스북이 단순한 팬 집계 통계를 제공한다면, MSTR은 페이스북 사용자 각각에 대한 인구 통계 자료, 흥미, 영향력, 친구 네트워크 등 세밀한 통찰력을 기업에 제공할 수 있다. 팬 기반의 세밀한 분석적 시각을 통해 기업들은 고객 및 잠재고객들에게 인구 통계학 및 사이코그래픽스(psychographics), 행동, 선호/비선호에 기반을 둔 개인화된 메시지를 제공할 수 있다.

기업들은 새로운 고객충성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고 몇몇 특정한 개인들을 위한 구매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도 있다. MSTR은 페이스북을 위한 일대일 마케팅 엔진으로서, 미래의 모든 CRM 계획을 위한 기반이 될 것이다.

■페이스북용 무료 BI 앱 '위즈덤'

소셜 미디어를 위한 MSTR 솔루션으로 우선 '위즈덤'을 들 수 있다. 이는 페이스북에서 사용자들의 유용한 정보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무료 BI 애플리케이션이다.

위즈덤은 페이스북 사용자 7억5천만명이 매달 수십억 건의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고 통찰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위즈덤은 최신 MSTR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 하에 제작되고 클라우드 네트워크에서 실행된다.

페이스북 사용자를 위한 위즈덤은 현재 애플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페이스북에서 주목 받는 이야기와 친구의 중요 이벤츠 소식을 바탕으로 가치 있는 뉴스를 확인하거나, 가장 인기 있는 영화와 음악, 게임 등을 추천해 준다. 또 친구 분석 및 필터 기능으로 관계의 발전과 관리를 돕는다.

위즈덤에 의해 생성된 인텔리전스 정보는 개인화되고 시의적절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서비스 이용을 위한 특정 페이스북 허가를 허용함으로써 정보를 안정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인증되지 않는 접근으로부터 정보를 보호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 사용자 프라이버시 설정에 충실하여 페이스북에서 사용자가 차단한 데이터를 볼 필요가 없도록 한다.

위즈덤은 현재 웹 기반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 형식으로뿐 아니라 애플 아이튠즈 앱스토어 상의 아이폰 및 아이패드용으로 전세계에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또한 공식 웹사이트(www.wisdom.com)를 방문해 앱스토어 링크를 선택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찾을 수 있으며, 고투앱 버튼을 클릭하여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 버전을 설치할 수 있다.

이와 함께 MSTR은 기업들이 페이스북 사용자들의 기호를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위즈덤'을 제공하고 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위즈덤은 기업들이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프로필에 포함된 방대한 인류통계학적 그리고 심리학적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분석 애플리케이션이다. 페이스북 허가를 제공한 사용자들은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을 경험할 수 있다.

프리패키징된 대시보드 세트를 통해,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위즈덤은 마케터들에게 페이스북 사용자를 보다 잘 이해하고 분류할 수 있는 가시성을 제공한다. 대시보드는 마케터가 페이스북의 방대한 개인 특성 조합을 이용하여 고유 사용자 그룹을 생성할 수 있는 필터링 기술을 포함한다. 이 필터링 기술을 통해 마케터는 또한 사람들의 관심사항과 성향 등을 잘 반영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선호도에 기초하여 사용자 그룹을 생성할 수 있다.

■페이스북 이벤트 관리 무료 앱 '어셔'

MSTR은 페이스북 이벤트에 링크되어 편리하게 이벤트를 관리할 수 있는 무료 앱 '어셔(Usher)'를 제공하고 있다. 어셔는 페이스북 이벤트와의 원활한 통합으로 이벤트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셋업과 관리를 편리하게 지원하는 앱으로, 현재 애플 아이튠즈 앱스토어와 어셔 웹사이트(www.usher.com)를 통해 누구나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다.

어셔의 가장 큰 특징은 전자 초청과 티켓팅을 통합하여 관리한다는 점이다. 어셔는 페이스북에서 사교 목적으로 나이트클럽 이벤트이든, 또는 자선모금 이벤트이든, 어떤 이벤트이든지 개인화된 초청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즉 아이폰 상에서 이벤트를 만든 후 초대 손님을 선택하는 시간 소모적인 번거로운 작업 없이도 편리한 필터 기능을 통해 몇 분 안에 원하는 초대 손님을 초청할 수 있다.

또한 어셔를 통해 실시간으로 이벤트 참석 명단을 확인할 수 있고, VIP 리스트를 별도로 관리할 수 있으며, 행사 바로 전에 초청장을 보낼 수도 있다. 아이폰을 통해 전자식 초대 손님 명단을 가지고 이벤트의 모든 부분을 관리할 수 있으며 프린트 명단을 원한다면 어셔를 통해 인쇄도 가능하다.

어셔는 초대 손님들의 스마트폰을 통해 독특한 모바일 티겟을 직접 보낼 수도 있다. 즉 초대 손님들은 잃어버리기 쉬운 프린트 초청장을 챙길 필요가 없으며, 만약 아이폰이 없는 초대 손님들은 웹사이트에서 초청장을 인쇄하거나 브라우저상에서 티깃에 접속할 수도 있다.

또한 이전과는 차별화된 '도어' 관리가 가능하다. 행사장 입구에서 아이폰에서 어셔를 통해 손님들을 체크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 사진, QR 코드, 사이트코드, 어셔 코드, 프레이즈 코드(도어 보안 및 속도를 위해 개발된 체크-인 방식)를 통해 티켓을 인증할 수 있으며, 파티가 시작되면 대화를 중단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누가 도착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MSTR, 소셜 마켓플레이스 지원 앱 '엠마'

MSTR은 페이스북에서 원활한 소셜 마켓플레이스를 지원하는 무료 BI 애플리케이션인 '엠마(Emma)'를 제공하고 있다.

엠마는 무료 광고의 개념을 강화하여, 광고 리스트에 페이스북 증명서을 부착하여 사용자들이 소셜 마켓플레이스로 상품 및 서비스 구매, 판매 시에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엠마 커뮤니티의 모든 사용자는 페이스북 프로필을 바탕으로 물건을 팔거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또는 사람을 구할 때 등 모든 거래를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엠마를 이용하여 판매 목록을 볼 수 있는 사람과 거래 또는 판매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을 관리할 수 있어, 궁극적으로 페이스북 내의 모든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엠마는 판매 목록 리스트 중의 다양한 거래 및 구매자와의 상호 작용을 처리할 수 있으며, 수시로 발생하는 요청들을 시간과 장소에 맞춰 구체화시킬 수 있다.

1) 예를 들어 소셜 목록을 활용해 유사한 활동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연결시킬 수 있어, 페이스북으로 야구 팀원을 모집하거나 이미 구성한 팀의 추가 선수를 모집할 수 있다.

2) 교통 목록을 활용하여 통근 길 카풀 또는 해변 숙박소까지의 탑승 수단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며, 보안 설정 및 안전 강화 기능 등을 제공한다.

3) 서비스 목록을 활용하여 근처의 프로선수가 제공하는 테니스 레슨을 확인하고, 또는 파리 배낭여행을 위한 추천 여행가이드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소셜 프로필을 교환하여 구매 전에 거래 상대방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다.

4) 일과 직업 목록을 활용하여 아이의 생일파티를 위한 최고의 요리사를 찾을 수 있으며, 사용자의 사업 개시 소식을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다. 특히 고객들로부터의 평가 받는 엠마 등급은 사용자의 업무 성과를 어떻게 평가하는 지를 보여준다.

5) 상품 목록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다른 사용자에게 판매할 수 있으며, 콘서트 티켓 목록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페이스북 친구들의 평가가 사용자의 신뢰도를 평가하는데 활용돼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데 이해를 도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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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부동산 목록을 활용해 이전 소유자와 토지소유자, 이웃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적정 부동산 매입 가격 확인 및 판매 또는 임대할 수 있다.

특히 엠마는 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 판매에 국한되지 않고, 소셜 상호작용을 위한 안전하고 대상화된 시장을 제공한다. 새로운 룸메이트, 또는 점심을 같이할 사람을 찾고자 할 때 제한된 연결 네트워크에서는 관심, 가용성 및 위치 측면에서 적절한 사람을 찾기가 어려울 수 있으나, 엠마를 사용하면 페이스북 소셜 네트워크 세상의 확장을 통해 관심사와 가능여부, 위치 등에서 가능한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