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 스티브 잡스를 제쳤다고?

일반입력 :2011/12/16 11:27    수정: 2011/12/16 16:32

정윤희 기자

올 한 해 동안 전 세계인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던 인물과 이슈는 무엇일까?

구글은 16일 지난해와 비교해 검색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이슈, 스포츠 및 인물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검색어를 50개 나라별로 한눈에 볼 수 있는 ‘자이트가이스트(시대정신) 사이트’를 공개했다.

국내 최고 인기검색어는 아이유가 차지했다. 그 뒤는 ▲농협 인터넷 뱅킹 ▲갤럭시 S2 ▲드림하이 ▲시크릿 가든 ▲소녀시대 ▲나는 가수다 ▲아이폰5 ▲임재범 ▲앵그리버드 순으로 이었다.

농협의 경우 올해 들어 세 번의 전산 장애가 잇따르며 관심을 모았으며, 갤럭시 S2, 아이폰5 등 스마트폰 기종 명칭, 인기 스마트폰 게임 앵그리버드가 각 3위, 8위, 10위에 오르며 모바일 시대의 본격 개막을 실감케 했다.

연예계의 큰 화두는 인기 아이돌 가수 ‘아이유’와 가수 서바이벌 예능 프로그램 ‘나는 가수다’였다. 가수 아이유는 최고 인기검색어 1위를 차지하는데 이어 직접 출연한 드라마 ‘드림 하이’도 인기 검색어 4위를 차지했다. ‘나는 가수다’는 최고 인기 검색어, 급상승 검색어, 인기 TV 프로그램 상위 10위안에 모두 들었으며, 급상승 인물 중 5명은 참가 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급상승 인물 1위 임재범, 4위 박정현, 6위 인순이, 8위 이소라, 10위 김범수). 뿐만 아니라, 가장 많이 검색된 노래 10곡 중 7 또한 ‘나는 가수다’에서 참가자들이 부른 노래들이 순위에 올랐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급상승 검색어로는 레베카 블랙, 라이언 던, 캐이시 안토니 등 다양한 화제의 인물과 구글의 새로운 소셜 프로젝트 ‘구글 플러스’, 올해 10월 타계한 애플 전 CEO 스티브 잡스, 동일본 대지진과 연관된 도쿄 전력 등이 뽑혔다.

관련기사

자이트가이스트 사이트에는 확인하고자 하는 국가를 선택하고, 국가별로 제시된 카테고리 중 급상승 검색어 및 급상승 인물에 대한 검색 추이를 시기별로 확인할 수 있다. 구글은 글로벌 누리꾼들의 한류 및 한국에 대한 관심도 살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싱가포르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이미지 2위는 소녀시대, 8위는 샤이니가 차지했으며, 프랑스와 독일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전기전자 브랜드에는 삼성과 삼성 갤럭시가 각 1위에 올랐다.

구글 관계자는 “구글은 글로벌 및 지역별 트렌드, 과거뿐만 아니라 미래의 검색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뽑을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한다”며 “구글 자이트가이스트는 익명의 집합된 정보를 사용하기 때문에 개별 사용자를 식별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