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용 스카이프 영상통화 앱 등장

일반입력 :2011/06/26 08:36    수정: 2011/06/26 08:40

이재구 기자

아이패드의 영상전화통화 기능인 페이스타임이 '스카이프 영상통화 앱'이라는 강력한 라이벌을 만났다.

인터넷전화의 대명사인 스카이프가 만든 아이패드2에 최적화한 영상통화앱을 시험 통화결과 와이파이에 연결했을 때 선명한 화상통화를, 3G에 연결했을 때 흐려진 영상을 얻을 수 있었다.

씨넷은 24일(현지시간) 28일(현지시간) 애플 앱스토어에 나올 예정인 아이패드용 스카이프 영상통화앱을 미리 직접 가동해 본 결과 이같은 화상통화 결과를 보여줬다고 평가 내렸다.

보도는 이 앱의 인터페이스가 다른 아이패드 앱에서 보아 온 것처럼 세련되지 않았지만 꽤 이해하기 쉬운 것이라고 전했다.

■와이파이에서 부드럽게 작동

테스트 결과 이 앱은 3G 채팅 또는 와이파이 채팅시 부드럽게 작동했다.

스카이프 영상통화의 컨택트(Contacts)는 화면 왼쪽에 있고 텍스트메시지는 오른쪽에 있다.

하지만 아이패드2의 앞쪽 카메라와 관련해 정말 중요한 것은 스카이프가 얼마나 서로 다른 연결속도에서 잘 작동하느냐는 것이었으며 테스트도 와이파이와 3G에 각각 연결해 보는데 초점이 모아졌다.

비록 아이패드용 스카이프가 아이패드의 모든 버전에서 잘 작동하지만 아이패드2에서만 동영상을 보낼 수 있다. 왜냐하면 여기에는 전면부 카메라가 있기 때문이다. 사용자들은 여전히 아이패드 초기 버전으로 동영상을 받을 수 있다.아이패드용 스카이프는 와이파이와 3G에서 모두 잘 작동하겠지만 3G에서 비디오화질은 느려졌고 때때로 평균 이하의 화질을 보였다..

씨넷팀은 이날 가진 사전 테스트에서 와이파이를 이용해 아이폰4(3G)와 유선 데스크톱 컴퓨터에 각각 영상전화를 걸었다.

와이파이 영상통화를 해 본 결과 데스크톱PC에서 양쪽 통화자 모두에게 최고의 해상도와 최고의 영상품질이 제공됐다. 다만 약간의 영상도착 지연이 있었을 뿐이었다.

영상전화를 받은 테스트팀의 친구들은 영상통화시 아이패드2의 전면부 카메라와 후방부 카메라로 서로 바꿔 통화해도 거의 차이점을 못 알아 볼 정도였다. 그들은 두 이미지가 섬세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뚜렷한 화면이상같은 것이 없었다고 말했다.

■영상통화시 채팅메시지 보낼 수 있지만 창이 흐려져

또 씨넷팀은 이 앱을 사용해 본 결과 영상통화를 하면서도 채팅메시지를 손쉽게 주고 받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채팅 창과 키보드의 거의 전체 이미지가 흐려졌다. 따라서 비디오를 다시 보기 위해서는 손으로 키보드를 닫아야 하는 점이 불편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스카이프 영상통화 앱을 사용해 본 결과 3G망에서 아이폰을 쓰는 것만큼 낙관적 점수는 나오지 않았다.

아주 좋게 말하면 ‘합격’수준의 비디어통화를 할 수 있었고, 최악의 평가를 하자면 비디오(와 음성)은 자주 끊겼다. 다행스럽게도 스카이프는 영상통화를 하면서도 음성전용으로 전환할 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해 3G망에서 비디오통화를 하다가 영상이 사라져도 당황하는 일은 없도록 했다는 평가다.모든 인터넷전화서비스(VoIP)에서처럼 이미지와 음성 품질은 양쪽 끝 신호나 대역 연계 강도에 따라,또는 웹캠 같은 하드웨어 자체의 문제로 인해 때때로 죽어버리거나 아주 꺼져 버리기도 했다.

이는 이같은 실제 사용기에서 어쩔 수 없는 것이고 바뀔 수도 있는 것이다.

하지만 씨넷은 VoIP서비스사업자들에게는 스카이프가 과거에 했던 것처럼 이 기술적인 장벽을 넘어서도록 할 많은 방법이 있다고 소개했다.

아이패드용 스카이프의 새로운 기능 가운데에는 재설계된 컨택트페이지가 있는데 이는 최근의 접촉과 최근의 전화이력을 왼쪽에, 그리고 컨택트 오른쪽에 썸네일형식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아이패드용 스카이프는 또한 크레딧 구매자를 위한 스카이프아웃(Skype Out)이라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버튼을 눌러 다이얼패드를 불러올 수 있다. ■애플이 아이튠스에서 영상통화 스카이프앱을 허용할까?

관련기사

스카이프는 애플이 28일(현지시간) 아이패드용 스카이프를 승인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앱은 와이파이에 연결해 스카이프를 사용하는 노트북PC 및 다른 기기 사용자들과 통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애플의 페이스타임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이 스카이프 영상통화앱을 3G에 연결하면 애플의 페이스타임을 운영하는 앱을 갖게 되는 것이다. 페이스타임은 와이파이에서만 작동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