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살' 안랩 V3, 국내 최장수 SW 등극

일반입력 :2011/06/01 12:49    수정: 2011/06/01 17:20

김희연 기자

보안 전문업체 안철수연구소(이하 안랩)의 백신 프로그램 'V3'가 6월 1일 23주년을 생일을 맞았다.

V3는 1988년 6월 당시 의대 박사 과정에 있던 안철수 현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세계 최초의 컴퓨터 바이러스인 '브레인'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한 것이다.

안 박사는 자신의 컴퓨터에 감염된 브레인 바이러스를 컴퓨터 언어로 치료한 후 친구의 권유로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치료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백신(Vaccine)이라 이름 붙였다.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백신 소프트웨어라고 부르게 된 것은 이때부터로, 고유 명사가 제품 전체를 의미하는 보통 명사로 확장된 경우이다.

V3는 1991년 미켈란젤로 바이러스의 기승으로 대중적 인지도를 얻으면서부터 'Vaccine version.3'를 줄여 부르면서 대표 브랜드가 된 것이다.

V3는 핵심 기술의 특허 획득을 시작으로 스마트 디펜스, DNA 스캔, V3 뉴 프레임워크 등 원천 기술의 혁신으로 높은 진단율과 빠른 검사 속도, 다양한 위협의 조기 차단 등의 성능을 제공해 왔다.

또한 V3는 스마트폰 백신(V3 모바일), 온라인 금융보안 서비스(안랩 온라인 시큐리티)를 비롯해 네트워크 보안 장비(트러스가드, 트러스와처), 망분리 솔루션(트러스존), 산업시설용 솔루션(트러스라인) 등에도 탑재돼 다양한 보안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장비로 재탄생했다.

■순수 국산 기술로 개발...국내 점유율 50% 상회

안랩 측은 V3에 대해 척박한 국내 환경에서 23년 간 자리를 지켜온 국가대표 소프트웨어이자, 가장 오래된 아시아 대표 보안 소프트웨어라고 자평했다. 미국 보안 기업들이 세계 보안 시장 판도를 좌우하는 상황에서 자국 시장을 50% 이상의 시장점유율로 지키는,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SW다.

V3는 순수 국산 기술로 개발된 보안 소프트웨어이다. 또한 VB 100% 어워드, 체크마크 등의 인증을 비서양권 업체 중 가장 많아 보유했으며, 북미, 중남미, 일본, 중국, 동남아 등 해외 각국에 자체 브랜드로 수출되고 있다.

특히 2003년 1.25 인터넷 대란과 2009년 7.7 디도스(DDoS) 대란, 2011년 3.4 디도스 사태에 이르기까지 사이버 공격의 사전 차단과 예방 등 신속한 대응으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한편, 안철수연구소는 V3 탄생 23주년을 맞아 트위터, 블로그, 웹사이트 상에서 다채로운 사은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선 개인 고객이 6월 27일까지 'V3 365 클리닉 스탠다드'를 신규 구매한 고객 중 10명을 추첨해 아이패드2를 증정한다(http://shop.ahnlab.com/jump/jsp/fp/event/2011/05_01/event.jsp).

또한 6월 30일까지 기업용 제품군을 신규 또는 재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사용 기간을 23일 연장해주고, 230명을 추첨해 간식(피자, 아이스크림, 도너츠) 상품권을 증정한다(http://shop.ahnlab.com/jump/jsp/fp/event/2011/05_02/event.jsp).

관련기사

기업 공식 트위터(@AhnLab_man)에서는 6월 1일부터 1주일 간 매일 오후 2시 3분 ‘V3 타임’에 퀴즈 및 사진 이벤트를 V3 관련 주제로 진행해 V3에 대한 친밀감을 높일 예정이다.

김홍선 안랩 대표는 V3는 원천 기술의 혁신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다양한 보안 제품군에 필수 기반 기술로서 다각도로 활용되는 등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왔다. 앞으로도 국내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소프트웨어 기업의 비전을 제시해주는 롤 모델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