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불도저, 기존 메인보드에서 사용 가능

일반입력 :2011/04/15 08:45    수정: 2011/04/15 08:54

봉성창 기자

AMD의 새로운 아키텍처 '불도저' 기반 프로세서를 기존 AM3 메인보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AMD 프랑스는 지난 14일 블로그를 통해 비록 권장하지는 않지만 불도저를 AM3 메인보드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동안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불도저가 하위호환성을 지원할 것이라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됐다. 그러나 이와 관련해 AMD 측은 불도저 아키텍처와 쌍을 이루는 새로운 플랫폼인 'AM3+'를 권장하며 사실 확인을 거부해왔다.

그러던 중 일부 메인보드 제조사들 사이에서 하위호환에 언급이 이어지면서 결국 AMD가 이를 인정한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인텔이나 AMD와 같은 프로세서 제조사들은 새로운 아키텍처 기반 프로세서가 나올때마다 하위호환성을 지원하지 않음으로써 메인보드까지 함께 교체하도록 했다.

그러나 AMD의 이같은 결정으로 인해 현재 AM3 기반 메인보드를 쓰는 사용자들은 프로세서만 교체해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게 됐다.

AMD의 이 같은 결정에 이용자들은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구형 보드에서 최신 프로세서를 사용하게 되면 업그레이드에 드는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일부에서는 AM3에서 불도저를 사용할 경우 모든 기능을 사용하지 못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가령 온도 측정이라거나 DDR3-1866 메모리 지원 등이 원활하게 안될 것이라는 추측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보다 정확한 내용은 올해 여름 불도저 아키텍처 기반 첫번째 프로세서인 '잠베지(Zambezi)'가 출시된 이후 파악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