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역 플랫폼에 머리부터 발끝까지 하얀색 망토를 걸친 사람들이 서 있다. 귀에는 모두 하얀색 이어폰을 끼고 있고, 하나같이 무표정이다. 이 사람들 틈에서 캐주얼한 복장에 크로스백을 매고 태블릿을 손에 든 남자가 눈에 띈다. 남자는 태블릿으로 빅 브라더가 지배하는 암울한 세상을 그린 소설 '1984'를 본다. 그 사이 지하철이 도착했고, 사람들은 지하철에 올랐다. 목적지에 도착한 남자는 순간 뭔가 생각난 듯 태블릿을 들여다봤고, 화면 속에는 근처 '꽃집'의 위치가 입체지도로 선명하게 나타난다. 다음 장면에서 남자의 손에는 소박한 꽃 한다발이 들려 있다. 이 때 남자의 눈에 한 여인이 들어왔다. 여인은 남자와 한 직장에 근무한다. 이 여인도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이어폰을 낀 채 무표정한 얼굴을 하고 있다. 사무실에 도착한 남자는 태블릿 카메라로 아까 사온 꽃다발을 찍는다. 남자가 여자에게 이 꽃다발을 건네주는 내용으로 애니메이션을 만든 후 여자에게 보낸 남자. 여자는 마침내 귀에서 이어폰을 뺀다.
모토로라가 첫 태블릿 '줌' 출시를 앞두고 애플을 겨냥한 광고를 선보여 눈길을 끈다.
이 광고는 특히 과거 애플이 매킨토시 컴퓨터 광고에 조지 오웰의 소설 '1984'의 모티브를 차용했던 것에 착안해, 애플 매킨토시 광고를 패러디했다.
실제 1984년 제작된 이 애플 매킨토시 광고는 IBM(빅브라더)이 지배하던 당시 PC 시장에서 애플이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의미를 전달했다.
광고 말미에는 '1월24일, 애플은 매킨토시를 선보인다. 그리고 여러분들은 왜 실제 1984년이 소설 '1984'와 같지 않을 지 확인하게 될 것이다'라는 메시지를 띄웠다.
수퍼볼 시즌을 겨냥해 단 한차례 방송됐을 뿐이지만 수많은 화제를 불러 일으키며 2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광고 시장에서 수작으로 평가받는다.
그런데 2011년 모토로라는 야심차게 준비한 태블릿 '줌' 출시에 맞춰 애플과 마찬가지로 수퍼볼용으로 이번 광고를 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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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빅브라더'가 IBM이었다면 2011년 '빅브라더'는 애플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 애플이 지배하고 있는 태블릿 시장에서 모토로라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그리고 이 의지를 표현하기 위해 상징적으로 애플의 번들 이어폰처럼 보이는 하얀색 이어폰을 이용했다.
'태블릿은 더 나은 세상을 창조한다'는 메시지를 담은 이 광고는 이미 스마트폰과 태블릿 시장의 패권을 쥔 애플에 모토로라가 도전을 취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