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지난 3월 제네바모터쇼를 통해 공개한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을 완료했다.
현대차가 차세대 친환경차인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FCEV:Fuel Cell Electric Vehicle)의 개발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국내외 실증사업에 투입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는 현대차의 3세대 수소연료전지차로 독자 개발한 100kW급 연료전지 시스템과 2탱크 수소저장 시스템(700기압)이 탑재되었고, 영하 25도 이하에서의 저온시동성 확보, 연비 31km/ℓ, 일회 충전시 최대 주행거리 650km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 효율성과 성능을 지녔다.
특히 1회 충전 최대 주행 거리가 650km로 동일 가솔린 차량 수준 이상으로 개발되어 중·소형급 수소연료전지차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게 됐다.
현대차는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을 위해 약 120여 개 국내 부품업체와의 기술개발 협력을 통해 핵심 부품을 95% 이상 국산화했으며, 시범보급 및 본격 양산에 대비하기 위해 부품 크기 축소, 연료전지시스템 모듈화 등 핵심부품 설계 개선을 통해 기존 가솔린차량 엔진크기와 유사한 수준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했다.
특히, 수소연료전지차의 핵심인 연료전지 스택과 운전장치, 인버터, 고전압 정션박스 등으로 구성된 ‘연료전지시스템 통합 모듈화’을 통해 연료전지 시스템의 부피를 20% 축소하고, 차량 조립성과 정비성을 개선하여 향후 연료전지차 보급시 요구되는 차량 생산 기술 기반을 마련했다.
현대·기아차는 작년부터 시작된 수소연료전지차 실증사업의 수행을 위해 내년까지 모하비 수소연료전지차 52대,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48대 등 총 100대의 수소연료전지차를 서울·수도권 및 울산지역에서 운행할 예정이다.
다양한 도로조건을 갖춘 대도시와 산업도시에서 시범운행을 통해 실제도로 주행성능, 차량 내구성 등을 평가해 수소연료전지차 본격 양산에 대비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및 개선 작업에 활용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 KT "현대차 할인 받고 스키캠프 가세요"2010.12.19
- 현대차, ‘2010슈퍼모델과 함께하는 쏘나타 출사대회’ 개최2010.12.19
- KT-현대차, 월드컵 응원전2010.12.19
- 아반떼가 돌아왔다2010.12.19
한편, 현대·기아차는 지난 2006년부터 지식경제부의 지원으로 수소연료전지차 국내 시범운행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2004년부터 2009년까지 미국 에너지부(DOE, Department of Energy)에서 주관하는 북미 수소연료전지차 시범운행 사업에 참여한 바 있다.
현대·기아차는 국내외 수소연료전지차 실증사업에 꾸준히 참여하여 수소연료전지차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소인프라 확대를 위해 정부 및 에너지업체와 협력하여 오는 2012년 수소연료전지차 시범보급과 2015년 본격 양산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