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이미지도 순식간에…순간 미리보기 첫 선

일반입력 :2010/11/10 16:02

정윤희 기자

구글은 순간검색에 이어 새로운 검색 기능 ‘순간 미리보기(Instant Previews)’를 서비스한다고 10일 밝혔다.

순간 미리보기’는 사용자의 검색어를 전체 웹 인덱스와 매칭시켜 각 웹사이트의 연관된 부분을 잡아내 한 데 모아 사용자를 위한 맞춤식 미리보기 결과를 보여주는 서비스다. 이용자가 검색결과 제목 옆의 돋보기를 클릭하면 오른쪽으로 해당 웹사이트의 이미지가 뜨는 식이다.

미리보기 결과가 나오는데는 불과 10분의 1초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구글은 “검색을 통해 실제 웹사이트에 들어갔으나 다시 그 속에서 원하는 결과를 찾아 헤매야 하는 ‘불만족스러운 클릭’이 전체 검색의 20%나 되는 것을 알고 이를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장점으로는 속도, 관련성, 검색페이지와의 연동을 내세웠다. 검색 결과를 시각적으로 비교하기 때문에 빠른 비교가 가능하고 검색어 관련 내용이 웹페이지에 나올 때 오렌지색으로 강조돼 관련 콘텐츠 파악이 쉽다는 것. 여기에 페이지 미리보기로 검색 결과를 클릭하기 전에 웹페이지 레이아웃을 볼 수 있어 차트나 그림, 지도 등을 확인 가능하다.

관련기사

구글 프로덕트 매니저 라지 크리슈난은 “자체 테스팅 결과 미리보기 검색의 만족도가 클릭해서 얻은 결과에 비해 약 5% 더 높았다”고 말했다.

순간 미리보기는 며칠 내 순차적으로 적용되며 한국어를 비롯한 40개국 언어로 서비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