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모습은 새장처럼 만든 4각의 링에서 레슬러들이 결사적으로 상대편을 체인이나 의자로 꼼짝 못하게 해서 자신의 코너로 몰고 가는 것 같다.”
씨넷은 25일(현지시간) 애플이 자사 홈페이지(http://www.apple.com/antenna/)에 비디오와 사진을 실어 아이폰4와 경쟁사 간 휴대폰 수신감도를 비교 데이터를 올린 데에 대해 이같이 보도했다.
보도는 이른 바 '데스크립(Death Grip)'관련 실험을 하면서 경쟁사 휴대폰 단말기를 실험할 때는 꽉 쥐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아이폰4 단말기는 느슨하게 쥐는 듯한 미심쩍은 모습에 대해 명백히 의혹을 제기하는 논조를 보였다. (아래 각사 실험 동영상 참조)
데스그립이란 단말기를 쥐는 방식에 따라 수신신호가 죽어버리거나 크게 약해지는 현상이다.
실제로 애플의 아이폰4와 다른 경쟁사 스마트폰의 안테나 위치는 모두 다르게 설계되어 있어 쥐는 방식에서조차 객관적 비교가 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블랙베리와 삼성옴니아II는 단말기 아랫부분에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는데 아이폰4 안테나는 아래 사진에서 보듯 단말기 아래 왼쪽에 장착돼 있다. 이는 결국 상대편 단말기를 잡을 때도 감쇠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고의로 세게 잡거나 다른 방식으로 쥘 수도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실제로 아래 동영상에서 보면 각기 단말기마다 조금씩 쥐는 방식의 차이를 알 수 있다. 게다가 화면만으로는 과연 이들 실험에서 실험자가 모든 단말기를 같은 강도로 쥐었는지 도저히 확인할 길이 없다.
또 아이폰4 비디오를 보면 새끼 손가락으로 아이폰의 약점인 단말기 왼쪽부분을 꽉쥐지 않고 아래로 빠져 나간 듯한 실험자의 모습도 보인다.
■애플 경쟁사 스마트폰도 모두 신호 감쇠현상 주장
애플은 자사 홈페이지에 실은 사진을 통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아이폰4 데스그립 문제가 자사 단말기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라는 주장을 뒷받침하려 애쓰고 있지만 논란을 쉽사리 잠재우기는 힘들 것 같다.
애플은 자사 홈페이지에 자사의 아이폰4,아이폰3GS의 안테나부분을 쥐었을 때의 수신감쇠현상을 보여주면서, 경쟁사인 ▲블랙베리 볼드 9700 ▲HTC 이리스 ▲삼성옴니아II ▲모토로라 드로이드X ▲노키아N97미니 등 5개 경쟁사 휴대폰의 수신감도역시 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진을 게재하고 있다. 미국의 언론조차 일찍이 없었던 애플의 이 이상한 수신감도 비교실험 내용에 대한 애플의 홈페이지 포스팅에 대해 비평적인 논조를 보이고 있어 향배가 주목된다.
씨넷은 드로이드X를 쥐었을 때의 수신감도가 떨어진 모습을 보여준 동영상에 대해 “미국내에서 아이폰4보다 선호되는 드로이드X 또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것 같다”고 전했다.
보도는 특히 이 동영상에 대해서는 “일찍이 드로이드 X의 사용자들이 그런 문제를 겪었다는 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다”며 사실상 (쥐는 강도 등을 포함한)실험방식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경쟁사들은 이미 일제히 애플아이폰4 안테나 수신감도 감쇠 문제에 대한 물타기 행태를 비난한 바 있다.
■왜 경쟁사 단말기 고객들은 불만제기가 없었나?
애플은 자사의 아이폰4만 수신감도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란 점을 강조하기 위해 “17개의 무반향실이 있는 1억달러를 연구실에서 실험한 결과”라며 자사의 아이폰 설계시 안테나단말기 시험상황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애플은 과연 이 실험과정에서 단말기를 같은 세기로 쥐었느냐는 문제제기 등을 비롯한 경쟁사의 거센 반발과 전례없는 비교실험이 가져올 후폭풍에서 자유로울 수만은 없을 전망이다.
씨넷은 “영국사람들이 차를 마실 때처럼 (휴대폰을 잡을 때)새끼손가락은 공중에 떠있고 약지는 거의 휴대폰에 대지 않는 사람들로부터 듣는 것이 더 좋다”라는 말로 애플의 실험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애플측의 실험자가 모토로라의 드로이드 X를 쥐는 사진 모습을 보면 웬지 다섯손가락을 꽉쥐고 있는 듯한 느낌도 받게 된다. 보도는 “이 비디오를 보면 애플이 경쟁사 제품에 대해 너무 몰아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아해하게 될 것”이라고까지 쓰고 있다.
씨넷은 “아직까지 애플의 홈페이지 비디오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등장한 경쟁사들은 안테나수신문제와 관련해 아직까지 거의 불만의 소리가 안들린다”며 “이들 경쟁사는 거의 변명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고 전했다.
■모토로라 드로이드X 감쇠실험 동영상(애플 실험)
■노키아N97 신호감쇠실험 동영상(애플 실험)
■삼성 옴니아II 신호감쇠 실험(애플실험)
■아이폰4 신호감쇠 실험(애플실험)
■아이폰3G신호감쇠 실험(애플 실험)
관련기사
- "안테나 문제로 아이폰4 수요 줄지 않았다"2010.07.26
- 애플, 아이폰4 수신불량에 대한 기자간담회 현장2010.07.26
- “아이폰4 비판글 삭제”…애플 횡포2010.07.26
- "아이폰4, 안테나 이슈 해결안되면 추천 못해"2010.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