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애플리케이션 다모였다!

일반입력 :2010/06/09 10:11    수정: 2010/06/09 17:02

이장혁 기자

아이폰으로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것은 사용자의 니즈를 채워주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는 12일 저녁 8시30분 우리나라와 그리스의 월드컵 경기가 열리면서 월드컵 열기가 본격적으로 달아오를 전망이다. 만약 아이폰을 갖고 있다면 조금 더 월드컵 열기를 만끽할 수 있다. 월드컵 관련 애플리케이션은 대부분 무료로 제공이 되기 때문에 부담은 없다. 이에 대표적인 월드컵 애플리케이션을 살펴본다.

■붉은악마응원 다음 커뮤니케이션즈에서 내놓은 월드컵 응원 애플리케이션이다. 메인에 귀여운 붉은악마 캐릭터가 나오는데, 얼굴이나 팔, 다리 등을 터치하면 각기 다른 제스처를 취하고 미리 지정된 멘트를 날린다. 축구 해설로 유명한 한준희 해설위원의 목소리도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동영상 기능으로 들어가면 남아공 월드컵 응원에 관련된 동영상들이 나온다. 김연아와 빅뱅이 출연하는 동영상도 제공한다. 동영상은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므로 3G망에서 사용할 때는 패킷 요금을 주의해야 한다.

야광봉과 전광판 기능은 다른 응원도구에도 있는 유사한 기능인데, 아이폰 LCD 디스플레이를 이용하여 화려한 효과를 보여준다. 게시판 기능은 '준비중' 화면이 나타나는데, 'AR(증강현실)을 이용한 신개념 응원게시판을 많이 기대해 주세요' 라는 문구가 나타난다.

■남아공2010 현재 월드컵 관련 애플리케이션 중 국내 1위를 하고 있다. 경기일정, 문자중계, 트위터 응원하기, 파도타기 기능을 제공한다. '푸쉬 알람' 이라는 기능을 제공하여 경기 시작 전에 알람으로 경기가 시작됨을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소셜네트워크도 기본적으로 지원하는데, 트위터는 물론, 파도타기라는 새로운 개념의 응원 방법도 제공한다.

■힘내라 대한민국 월드컵 관련 정보를 많이 다루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체 경기 일정, 참가국 목록 및 지도, 참가국별 선수 소개, 피파 랭킹 보기, 조별 보기, 참가국별 경기 일정, 경기장 정보(사진, 위치, 경기일정), 플레이오프 차트, 응원을 위한 글로벌 커뮤니티 게시판, 부가 기능으로 옐로카드/레드카드까지 다양한 기능을 자랑한다.

메인에 나타나는 최근 커뮤니티 게시물 티커 보는 재미도 솔솔하다. 실제 경기가 시작되면 어떤 글이 올라올지 사뭇 궁금해 진다. 글로벌 애플리케이션도 별도로 있어 로컬 타임을 지원하여 어느 지역에 있든지 해당 지역에 맞는 시간으로 변환하여 경기 일정을 보여준다. 사용자는 시간을 한국시간으로 따로 변환할 필요없이 표시되는 시간이 경기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응원도구모음피파 월드컵 공식 후원 업체인 현대자동차그룹에서 선보인 애플리케이션이다. 김연아를 전면에 내걸고 있어 김연아 팬들에게는 아주 주목받는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조그 셔틀을 돌리는 듯한 메뉴 구조를 취하고 있어 신선하다. 다수의 아이폰 사용자들이 모여서 카드섹션을 벌일 수 있는 기능과 샴페인 터트리기 같은 특이한 기능을 제공한다.

■올레사커

관련기사

힘내라 대한민국 같이 다양한 기능으로 무장한 애플리케이션이다. 우리나라 경기일정, 남아공 날씨, 남아공 월드컵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우리나라와 경기를 펼치는 상대국에 대한 정보, 응원 도구 및 월드컵 관련 동영상, 응원을 위한 커뮤니티 게시판, 우리나라 선수에게 문자 보내기, 선수 투표 기능 등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기엔 벅찰 정도로 아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업계 관계자는 월드컵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앱스토어에서 검색하려면 '월드컵'으로 검색하는 것보다 '남아공'으로 검색하는 것이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을 찾을 수 있다. 이는 애플의 상표권, 저작권 심사가 까다롭기 때문이다. 월드컵 관련 애플리케이션들을 이용한다면 더 재미있는 월드컵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