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몰, 정보성 커뮤니티 운영 '나선다'

일반입력 :2010/06/03 17:10    수정: 2010/06/03 19:57

이장혁 기자

최근 인터넷쇼핑몰이 물건판매뿐 아니라 포털 못지 않은 정보성 커뮤니티 서비스를 앞다퉈 운영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먼저 인터파크(www.interpark.com)는 까페나 블로그처럼 운영자가 다양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직접 관리하고 댓글을 달아주는 커뮤니티 공간 'DIY Story'를 최근 오픈했다.

'DIY Story'는 가구, 인테리어, 리빙데코 등의 수작업(DIY: Do it yourself)노하우 관련해 동영상 강의, 사진 강의, DIY작품 뽐내기, 전문가 Q&A등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정보 커뮤니티 공간으로, 인터파크 쇼핑몰내 별도로 마련한 코너다.

리빙·인테리어 DIY 관련 동영상, 사진 강의자료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관련 준비물도 콘텐츠와 함께 노출함으로써 방문자들이 쉽게 DIY를 접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포토게시판을 통해 고객들이 직접 만든 DIY작품을 뽐내고 서로 랭킹을 선별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페인트 칠하는 노하우, 타일 리폼 방법 등 DIY 관련 평소 궁금했던 점을 전문가에 질문해 바로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전문가 Q&A 게시판 등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매주 진행되는 'DIY 공방 체험하기'를 통해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는 오프라인 강좌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는 6월 10일 '딸기향 가득한 초코아트 칠판 만들기' 공방 체험단을 모집 중이다.

DIY Story 에서는 현재 휴지걸이 만들기, 포토액자 만들기 등 난이도 중, 하로 나뉜 동영상 강의와 빈티지 의자 만들기, 양념 선반 만들기 등의 사진 강의가 있으며 관련 준비물, DIY 공방 체험하기 등 다양한 게시판으로 운영하고 있다.

옥션(www.auction.co.kr)의 주부커뮤니티 ‘마미클럽’에서는 주부고객들이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고 알뜰쇼핑에 관한 정보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다. 작년 11월부터는 ‘마미톡톡’ ‘마미레시피’ 등으로 코너를 분류해 주부고객들의 참여가 더욱 활발해 지고 있다.

자유롭게 수다를 떨 수 있는 ‘마미톡톡’ 게시판은 '자유수다떨기' '이벤트정보 나누기' '상품정보나누기' '고민해결하기' 등의 코너로 나눠져 있다. 자신만의 요리 노하우를 소개할 수 있는 ‘마미레시피’에는 아이들 영양간식, 웰빙요리,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반찬 등 사진과 함께 자신의 레시피를 뽐내는 글들이 매일 줄줄이 올라오고 있다. 레시피를 정성스럽게 올린 고객에게는 포인트도 지급해 적극적인 주부고객들의 이용이 늘고 있다.

디앤샵(www.dnshop.com)에서도 다양한 고객 참여형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해 운영중이다. 우선 공짜로 디앤샵 신상품을 써볼 수 있는 '신상유람단' 코너에서는 상품 사용후기가 작성된 블로그 콘텐츠를 통해 디앤샵의 다른 사용자들이 상품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직접 외부 블로그를 방문해 볼 수도 있다. 고객들끼리 신상품에 대한 솔직한 후기들을 자율적으로 얘기하면서 상품 구입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것.

또한 상품마다 달려있는 OX 버튼으로 상품의 직관적인 호감도를 평가할 수 있는 서비스는 한명한명의 고객평가를 통해 나중에는 O가 많이 나온 상품만을 따로 모아 보거나 원하는 시즌 테마 상품만을 모아 볼 수 있는 등, 고객이 참여한 정보가 상품 판단의 기준이 된다. 현재까지 에 참여한 고객은 약 127만명, 생성된 OX테마만 1천여개에 육박할 정도로 디앤샵 고객들 간 활발한 정보교류가 지속되고 있다.

G마켓(www.gmarket.co.kr)에서는 자신만의 쇼핑비법, 구매상품평 등을 고객들이 자유롭게 올려 서로 정보 및 트렌드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공간 ‘쇼핑웹진’을 운영 중이다. 궁금한 최근 쇼핑 트렌드 등에 대해서 고객들이 질문을 올리면 다른 고객이 답변을 달거나, 분야별 전문가와 판매자가 직접 답변을 달기도 한다. 고객들이 쇼핑 노하우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고, 요즘 가장 잘 팔리는 다양한 상품을 알 수 있어 반응이 좋다. ‘식품쇼핑 SOS’ 등의 코너도 별도로 마련돼 있다.

또한 G마켓이 운영하는 ‘G마켓 쇼핑스토리’(www.gmarketstory.co.kr)에서는 G마켓 직원이 직접 참여해 각종 쇼핑정보 및 노하우를 전달하고 기타 다양한 유용한 정보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G마켓 각 카테고리매니저가 제공하는 패션 코디법, 디지털기기 선택법 등 상세한 쇼핑 정보는 가장 인기 있는 코너다.

관련기사

롯데닷컴(www.lotte.com)은 '단골고객이 직접 추천하는 기획전 BEST 5' 코너를 운영한다. 고객이 쇼핑을 즐기다 마음에 드는 기획전을 발견하면 다른 고객이 볼 수 있도록 해당 url을 추천하고, 추천 이유를 설명해 정보를 공유하는 곳이다. 단골고객이 남긴 추천의견은 실시간으로 이곳을 방문하는 다른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홍보된다. 롯데닷컴 기획전 추천에 참여한 고객 모두에게 롯데닷컴 활동성 마일리지인 ‘클로버’ 100개를 적립해준다.

인터파크INT 오픈마켓 서비스실 안정준 팀장은 인터파크 정보 커뮤니티공간 DIY Story는 풍부한 DIY관련 정보를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자유로운 이야기 공간을 제공하는 정보 커뮤니티 채널로 만들어 보고자 기획된 것 이라며 상품구매에만 그치지 않고 서로의 노하우를 자유롭게 공유하고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 코너를 만들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