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사전·옥편' 애플 앱스토어 출시

일반입력 :2010/05/06 09:00

이장혁 기자

교육전문기업 두산동아(대표 성낙양 http://www.doosandonga.com)는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두산동아 새국어사전’과 ‘두산동아 현대활용옥편’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새롭게 선보인 ‘두산동아 새국어사전’과 ‘두산동아 현대활용옥편’ 애플리케이션은 기존 영어, 일어, 불어, 독어 등 두산동아에서 출시한 사전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모두 담고 있으며 무료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신어·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할 수 있다.

단어장, 단어 암기장, 히스토리 기능이 지원되어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됐으며 사용 중 종료되어도 과거 이력이 남아 있어 재실행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두산동아 새국어사전’ 애플리케이션은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표준 발음법, 외래어 표기법, 띄어쓰기의 규범을 제시한 최신판 사전으로 관용어, 속담구도 표제어화 하여 수록한 것이 장점이다.

신어, 시사어, 전문어 등 최신 어휘는 물론 고어까지 검색이 가능하며, 오표기, 방언, 순화어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바른 언어생활의 지침서도 제공한다. 기본어, 상징어, 조사, 어미 등의 창의적 정리로 충분하고 완전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특히 타 사전들과는 다르게 화면 구성 선택, 검색 결과 수, 글자 크기 조절 등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

‘두산동아 현대활용옥편’ 애플리케이션은 한자뿐만 아니라 한자어와 고사성어까지 표제어화하여 검색의 편의성을 최대화 시켰다. 유래가 있는 고사와 성어의 상세한 설명도 추가적으로 제공하여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관련기사

학습자의 편의성이 고려된 훈독, 음독은 물론 어원, 어해가 수록되어 있으며, 한자마다 중국 병음, 일본어 음훈, 영역어가 함께 제시되어 있어 심층적인 학습을 가능케 한다. 다양한 이체자도 수록되어 있어 한자 실력을 배가시킬 수 있으며, 통합, 부수, 총획수, 급수 등 검색 기능도 다양해 보다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검색 결과 수 및 글자 크기 조절 등의 설정기능도 갖췄다.

두산동아 콘텐츠사업팀 배한상 팀장은 “새국어사전과 현대활용옥편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편의와 지속적인 업데이트 기능을 우선적으로 반영한 콘텐츠”라며 “학생들이 학습해야 하는 분야가 점차 넓어지고 있는 만큼 사전 등과 같은 두산동아만의 우수한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