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고객을 깨워라···e몰 웨이크업 마케팅 시동

일반입력 :2010/03/23 11:24

이장혁 기자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온라인쇼핑몰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온라인 몰의 경우, 오프라인처럼 굳이 매장으로 찾아오게 할 필요 없이 ‘클릭’ 한번으로 쉽게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어 잠자는 고객을 깨워주는 ‘웨이크 업(Wake Up)’ 프로모션이 좋은 효과를 보고 있는 것.

디앤샵(www.dnshop.com)은 잠자는 고객을 깨우고 재방문을 유도하는 ‘Welcome back 디앤샵’ 이벤트를 오는 26일까지 진행한다. 지난 3개월 동안 1회 이하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배송비 쿠폰, 3천원 쿠폰, 4천원 쿠폰 등 다양한 쿠폰을 한번에 담은 '쿠폰북'을 제공하고, 2주간 출석 체크 미션을 완수하면 점수에 따라 최대 3만원 쿠폰을 선물한다. 단, 해당 이벤트에는 활동이 많은 우수 고객은 참여할 수 없다.

디앤샵은 해당 프로모션을 통해 지난 3개월 간 한번도 구매하지 않은 미구매 고객 중 3%를 구매고객으로 전환하고, 구매 횟수가 1회 이하인 고객 중 10명 중 1명꼴인 10%를 재구매 고객으로 전환하는데 성공했다. 디앤샵은 매월 웨이크 업 프로모션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고객에게 보내는 이메일을 통해서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옥션(www.auction.co.kr)에서도 ‘잠자는’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할인쿠폰 행사를 상시 진행하고 있다. 옥션을 이용해 본 경험이 없는 ‘첫만남’ 회원들을 위해 3월 신규가입회원에게 10% 할인쿠폰을 지급하고, 최근 3개월간 구매내역이 없는 회원에게 이달 말까지 7%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옥션측은 각종 이벤트나 쿠폰 혜택을 통해 최근 쇼핑이 뜸한 회원들의 재방문을 지속적으로 유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롯데닷컴(www.lotte.com)은 기존 고객들의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뷰티(Beauty)-북’을 이용하고 있다. ‘뷰티북’은 롯데닷컴이 매년 봄, 가을 유행하는 메이크업 트렌드와 스킨케어 노하우, 명품화장품 브랜드 정보, 샘플, 쿠폰 등을 담아 제작하는 책자로 고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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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닷컴 백화점팀의 박미나 MD는 “롯데닷컴에서 화장품을 구매한 이후 한동안 구매실적이 없던 휴면 고객에게 뷰티북을 발송한 결과 높은 호응을 얻었다"며 "매달 진행하는 테스터 모집 이벤트, 설문 이벤트 등을 통해 휴면 고객과 정기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 중"이라고 밝혔다.

디앤샵 정은실 홍보 팀장은 “한번이라도 관계가 형성되어 있는 고객들은 별다른 거부감 없이 재방문을 하게 되고 매출과 로열티 제고로 연결된다"고 설명하면서 “잘 방문하지 않던 쇼핑몰에서 이메일이 도착했다면 한번쯤 눈 여겨 보는 것이 좋다.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파격 할인가나 쿠폰, 부가 혜택이 담겨있을 확률이 높다”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