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www.youtube.com)는 새로운 키워드 검색 광고 '유튜브 프로모션 비디오'를 선보인다고 2일 발표했다.
'유튜브 프로모션 비디오'는 전세계적으로 최대의 실적을 올리고 있는 구글의 광고 시스템인 애드워즈를 유튜브에 적용한 광고 기능이다.
자사의 제품 또는 브랜드 홍보를 원하는 기업이나 자신이 올린 동영상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원하는 개인 사용자의 동영상이 특정 키워드 검색 시 자동 검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용자가 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결과 우측에 위치한 '프로모션 비디오' 란에 해당 키워드와 연관해 노출을 원하는 기업이나 개인의 동영상이 소개된다.
구글의 애드워즈 인터페이스를 통해 검색 키워드, 동영상이 나타나는 위치, 하루 예산 등을 설정하고 경매를 통해 원하는 키워드를 구매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동영상을 클릭하는 경우에만 요금이 부과되는 CPC 형식으로 클릭당 최대 비용 결정이 가능하다
유튜브는 하루 동영상 시청 건수가 10억회를 넘는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이다. 지난해 11월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유튜브는 국내에서도 동영상 부분 페이지 뷰 1위를 기록했다.
'프로모션 비디오'는 사용자가 입력한 특정 검색어와 연관된 동영상을 제공해 관련 내용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타깃 고객을 대상 광고가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댓글, 평가, 공유 등 적극적인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타깃 고객의 기호와 성향을 파악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광고 동영상에 원하는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 해당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무료통계 분석 기능(동영상 하단에 위치한 '통계 분석')을 활용하면 조회수, 사용자의 이동경로, 인기지역, 성별 및 연령을 포함한 동영상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통해 광고효과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다.
관련기사
- 구글, 가자! 모바일광고 시장으로2010.02.02
- 유튜브-애플, 온라인비디오 패권 경쟁 시작2010.02.02
- 유튜브로 게임을 만든다?2010.02.02
- 유튜브, 재생·업로드 강화 '유튜브 페더' 선봬2010.02.02
프로모션 비디오는 미국을 비롯해 캐나다, 호주, 일본 등 다양한 국가에서 서비스 중이다.
유튜브 프로모션 비디오 가입문의 및 상세 내용은 구글 애드워즈 웹사이트를 참조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