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리드, 서울신문에 오픈소스DB 공급

일반입력 :2010/01/13 13:43

황치규 기자

큐브리드(대표 정병주)는 서울신문 통합 검색서비스와 해외 토픽뉴스, 스포츠, 연예, 이슈기사 및 사용자제작콘텐츠(UCC)를 제공하는 나우뉴스TV에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큐브리드'를 공급했다고 13일 발표했다.

서울신문은 기존 오라클DB 기반으로 서비스를 운영해오다 노후화로 인해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고 판단, 라이선스와 유지보수 비용이 저렴한 큐브리드를 도입하게 됐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서울신문에 적용된 큐브리드2008은 인터넷 서비스 게시판 유형 웹 서비스에 대해 개발자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한 클릭 카운터(Click Counter)기능,  특정 질의가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상황을 보다 쉽게 해결하기 위해 쿼리 리절트 캐시(Query Result Cache), 24시간 끊김 없는 웹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는 고가용성 HA(High Availability) 기능 등을 제공한다.

서울신문 임천택 부장은 "웹 2.0 시대로 접어 들면서 인터넷 신문에 대한 관심과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가운데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고려하던 중 큐브리드를 알게 되었다"면서 "초기 도입시 언론 포털 적용사례가 많지 않고 안정성부분에서 이슈가 있지 않을까 고민했으나 실제 사용해 보니 기술지원이나 제품력이 만족할 만한 수준"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