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몰 '엔터테인먼트 포털로 탈바꿈'

일반입력 :2010/01/12 09:11

이장혁 기자

온라인몰이 쇼핑의 재미뿐 아니라 드라마, 영화, MP3, 영화, 벨소리 다운로드 등 다양한 무형 디지털콘텐츠 서비스 제공에 나서 주목된다.

인터파크는 쇼핑 외 즐길 수 있는 콘텐츠 판매 강화를 목적으로 '인터파크 콘텐츠' 카테고리를 지난해 10월 중순 오픈하고 음악 다운로드, VOD 등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제공중인 콘텐츠 서비스로는 ▲뮤직/ 영화, 드라마 감상 및 다운로드 서비스 ▲벨소리 및 폰 배경화면 등의 폰 꾸미기 ▲SMS/포토 및 음악 메시지 등 문자보내기 ▲만화 ▲게임 ▲도서요약 ▲운세 서비스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모든 콘텐츠는 인터파크 전용 마일리지 아이포인트(I-Point)로 결제할 수 있어 포인트 활용의 폭을 넓혔다.

옥션도 디지털콘텐츠 상품을 모아 판매하는 e콘텐츠몰을 작년 12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옥션 e콘텐츠몰에서는 운세, 만화, 영화/VOD 콘텐츠를 비롯해 벨소리, 문자쿠폰 등 다양한 모바일 상품들도 판매하고 있으며 현금결제는 물론 옥션 포인트로도 결제가 가능해 이용자들이 꾸준히 늘고 있다.

현대H몰에서도 E북, 운세보기, 만화, 벨소리, 통화연결음, 문자쿠폰 등 다양한 디지털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는 디지털콘텐츠몰을 운영하고 있다. 휴대폰으로 SMS를 보낼 수 있는 발송 건수를 선불로 구매하는 문자쿠폰은 17~50% 가량 할인된 가격으로 문자 메시지를 보낼 수 있어 10~20대 젊은 고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디앤샵도 포인트를 활용해 즐길 수 있는 '디앤포인트월드'에서 복권, 할인쿠폰 다운로드, 쿠폰 슬롯머신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디앤포인트월드에서는 포인트를 활용해 구매금액별 할인쿠폰을 언제든지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고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컨텐츠 제안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매월 7가지의 최신 키워드를 선정해 웹진을 발행하고 그에 해당하는 쇼핑정보를 한번에 제안하는 '핫스터프7' 코너를 신설하고, 온라인 쇼핑에 서툰 남성 고객들을 타깃으로 남성전용 멀티샵 '디옴므'를 지난 8월부터 선보였다.

관련기사

롯데아이몰닷컴도 구매를 통해 얻어진 사이버머니인 ‘뽀’를 활용해 휴대폰 벨소리 다운로드 및 문자메시지 전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롯데시네마 영화예매권을 1매당 6천500원에 판매하고 있어서 고객들은 저렴한 가격으로 영화를 즐길 수 있다.

인터파크 M&C사업부 사업팀 김도운 팀장은 온라인쇼핑몰에서 디지털콘텐츠를 판매함에 따라 영화티켓을 예매하고 OST MP3를 다운로드 받거나, 드라마나 영화를 다운로드 받으면서 출연인물의 의상 및 액세서리를 구매하는 등, 쇼핑몰 이용객의 편의와 니즈를 보다 적극적으로 충족할 수 있게 됐다며 고객들은 하나의 쇼핑몰에서 서로 연관성 있는 다양한 상품과 콘텐츠를 동시에 구매하고 즐길 수 있게 됨으로써 사이트 이동 없이 모든 구매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생활ㆍ문화 포털이 현실화 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