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외식' 온라인쇼핑몰에 다 있다

일반입력 :2009/12/16 08:40

이장혁 기자

작년부터 불어닥친 경기불황의 한파와 함께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외식을 계획하는 알뜰소비족이 크게 늘고 있다. 직접 가서 지불하는 것보다 외식상품권을 구입하는 것이 더 저렴하기 때문. 패밀리 레스토랑과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점 등 다양한 외식상품권을 온라인쇼핑몰에서 항상 구입할 수 있다.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대표 강현구 www.lotte.com)의 경우 지난 6월부터 12월13일까지의 외식상품권 관련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5배 이상 증가하는 실적을 올렸다. ‘TGI.Friday's 잭 다니엘 찹 스테이크’가 2009년(1월~11월) 한 해 롯데닷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베스트10위 상품 안에 등극했을 정도로 외식상품권이 큰 인기를 얻었다.

롯데닷컴은 오는 31일까지 버거킹 세트메뉴를 할인 판매한다. ‘와퍼주니어세트(4천650원)’, ‘갈릭스테이크하우스버거세트(7천410원)’, ‘와퍼세트(5천980원)’ 등 버거킹의 인기세트메뉴를 매장보다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롯데닷컴에서 결제를 완료한 후, 인증번호가 입력된 e쿠폰을 출력해 매장에서 주문 전에 제시하면 된다. 버거킹의 e쿠폰은 대명오션월드점, 대명비발디점, 용평리조트점을 제외한 전국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아웃백의 1만원, 5만원, 10만원 상품권도 각각 3% 할인한 9천700원, 4만8천500원, 9만 7천000원에 판매한다. 한편, 롯데닷컴은 내년 1월, 외식상품권을 휴대폰 SMS 및 지류 출력 형태로 판매하는 '롯데 프리미엄 e쿠폰몰'을 오픈할 예정이다. 이를통해 커피, 뷔페, 도넛, 햄버거 등 다양한 먹거리를 보다 저렴하고 편리하게 만나볼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옥션은 지난해 4월 e쿠폰북 서비스를 오픈, 올해(4/1~12/13)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78% 성장했다고 밝혔다. 특히 도미노피자, 피자헛, 아웃백 메뉴권, 엔제리너스 커피 등 외식업체 이용권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옥션은 e쿠폰북을 통해 15일부터 25일까지 '크리스마스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특별기획전을 진행하고 영화예매, 레스토랑, 파티준비 등 총 5가지 테마로 나눠 외식관련 상품을 추가로 선보인다. 아웃백, 씨즐러, 63뷔페 파빌리온, 언더더씨 등 인기 외식업체 메뉴권을 최대 27%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파리바게뜨 케익교환권, 던킨도너츠 교환권도 정상가 대비 3% 저렴한 가격에 다운받을 수 있다. 롯데월드 아이스링크는 44%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인터파크에서도 올해 10월부터 스페셜 쇼핑코너인 '모바일쿠폰샵'을 통해 씨즐러, 도미노 피자, 파리바게뜨, 씨푸드 오션 등 외식관련 모바일 상품권을 판매 중이다. 간편하게 선물하기 좋고 인터파크 아이포인트로도 할인결제가 가능해 일 평균 구매수량을 기준으로 11월 대비 12월 구매건수가 64%나 증가했다.

또한 인터파크는 올해 5월부터 다양한 외식상품권을 판매 중이며 현재 빕스, 아웃백, 배스킨라빈스 상품권 등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누적 판매 1위 상품권 패밀리레스토랑 '빕스 상품권'이 차지했다.

AK몰도 외식상품권 판매강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상품권의 경우 지난 1월 1일부터 이달 13일까지 기준으로 전년 대비 63%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빕스상품권은 전년 대비 18배나 판매가 증가하며 아웃백상품권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또한 AK몰은 1월 10일까지 아웃백상품권 구매 시 10% 덤 상품권을 증정하고 롯데호텔·스카이온 뷔페식사권 구매 시에도 3%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전개한다.

11번가는 외식상품권의 전년대비 매출이 2배 이상 성장했으며, 종이상품권보다는 모바일을 통해 주고받는 외식상품권이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했다고 전했다. 올해 가장 인기가 있었던 상품은 피자헛 피자 상품권이었으며, 최고 일 평균 300판 가량 판매되기도 했다.

G마켓은 외식관련 e쿠폰 판매가 올해 들어(1/1~12/13) 전년 동기대비 250%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올 한해 동안 메이저 피자 4개사(피자헛, 미스터피자, 도미노피자, 파파존스)가 모두 입점해 피자 매출이 급증했고 씨푸드뷔페, 호텔뷔페 등 뷔페 상품군도 추가돼 인지도가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연말연시를 맞아 '야물딱진 김대리의 송년회 준비' 이벤트를 31일까지 열고 뷔페, 레스토랑, 패스트푸드 등 다양한 외식상품권을 최대 45%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다.

롯데닷컴 생활팀의 최후남 대리는 소비자들이 외식상품권을 구입하는 이유는 저렴한 가격과 쉽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외식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기존 메뉴를 특별한 가격에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