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부터 불어닥친 경기불황의 한파와 함께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외식을 계획하는 알뜰소비족이 크게 늘고 있다. 직접 가서 지불하는 것보다 외식상품권을 구입하는 것이 더 저렴하기 때문. 패밀리 레스토랑과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점 등 다양한 외식상품권을 온라인쇼핑몰에서 항상 구입할 수 있다.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대표 강현구 www.lotte.com)의 경우 지난 6월부터 12월13일까지의 외식상품권 관련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5배 이상 증가하는 실적을 올렸다. ‘TGI.Friday's 잭 다니엘 찹 스테이크’가 2009년(1월~11월) 한 해 롯데닷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베스트10위 상품 안에 등극했을 정도로 외식상품권이 큰 인기를 얻었다.
롯데닷컴은 오는 31일까지 버거킹 세트메뉴를 할인 판매한다. ‘와퍼주니어세트(4천650원)’, ‘갈릭스테이크하우스버거세트(7천410원)’, ‘와퍼세트(5천980원)’ 등 버거킹의 인기세트메뉴를 매장보다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https://image.zdnet.co.kr/2009/12/16/ekOSIhVeFnQWY5g5r1cQ.jpg)
롯데닷컴에서 결제를 완료한 후, 인증번호가 입력된 e쿠폰을 출력해 매장에서 주문 전에 제시하면 된다. 버거킹의 e쿠폰은 대명오션월드점, 대명비발디점, 용평리조트점을 제외한 전국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아웃백의 1만원, 5만원, 10만원 상품권도 각각 3% 할인한 9천700원, 4만8천500원, 9만 7천000원에 판매한다. 한편, 롯데닷컴은 내년 1월, 외식상품권을 휴대폰 SMS 및 지류 출력 형태로 판매하는 '롯데 프리미엄 e쿠폰몰'을 오픈할 예정이다. 이를통해 커피, 뷔페, 도넛, 햄버거 등 다양한 먹거리를 보다 저렴하고 편리하게 만나볼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옥션은 지난해 4월 e쿠폰북 서비스를 오픈, 올해(4/1~12/13)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78% 성장했다고 밝혔다. 특히 도미노피자, 피자헛, 아웃백 메뉴권, 엔제리너스 커피 등 외식업체 이용권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옥션은 e쿠폰북을 통해 15일부터 25일까지 '크리스마스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특별기획전을 진행하고 영화예매, 레스토랑, 파티준비 등 총 5가지 테마로 나눠 외식관련 상품을 추가로 선보인다. 아웃백, 씨즐러, 63뷔페 파빌리온, 언더더씨 등 인기 외식업체 메뉴권을 최대 27%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파리바게뜨 케익교환권, 던킨도너츠 교환권도 정상가 대비 3% 저렴한 가격에 다운받을 수 있다. 롯데월드 아이스링크는 44%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인터파크에서도 올해 10월부터 스페셜 쇼핑코너인 '모바일쿠폰샵'을 통해 씨즐러, 도미노 피자, 파리바게뜨, 씨푸드 오션 등 외식관련 모바일 상품권을 판매 중이다. 간편하게 선물하기 좋고 인터파크 아이포인트로도 할인결제가 가능해 일 평균 구매수량을 기준으로 11월 대비 12월 구매건수가 64%나 증가했다.
또한 인터파크는 올해 5월부터 다양한 외식상품권을 판매 중이며 현재 빕스, 아웃백, 배스킨라빈스 상품권 등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누적 판매 1위 상품권 패밀리레스토랑 '빕스 상품권'이 차지했다.
![](https://image.zdnet.co.kr/2009/12/16/IlQjYFXn0UQho12eGZd4.jpg)
AK몰도 외식상품권 판매강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상품권의 경우 지난 1월 1일부터 이달 13일까지 기준으로 전년 대비 63%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빕스상품권은 전년 대비 18배나 판매가 증가하며 아웃백상품권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또한 AK몰은 1월 10일까지 아웃백상품권 구매 시 10% 덤 상품권을 증정하고 롯데호텔·스카이온 뷔페식사권 구매 시에도 3%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전개한다.
11번가는 외식상품권의 전년대비 매출이 2배 이상 성장했으며, 종이상품권보다는 모바일을 통해 주고받는 외식상품권이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했다고 전했다. 올해 가장 인기가 있었던 상품은 피자헛 피자 상품권이었으며, 최고 일 평균 300판 가량 판매되기도 했다.
G마켓은 외식관련 e쿠폰 판매가 올해 들어(1/1~12/13) 전년 동기대비 250%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올 한해 동안 메이저 피자 4개사(피자헛, 미스터피자, 도미노피자, 파파존스)가 모두 입점해 피자 매출이 급증했고 씨푸드뷔페, 호텔뷔페 등 뷔페 상품군도 추가돼 인지도가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 온라인몰, 고객참여 기부행사 '봇물'2009.12.16
- 온라인몰, 크리스마스 기념 '쿠폰 펑펑 쏜다'2009.12.16
- 온라인몰, 클릭하면 '연말 공짜상품 수두룩'2009.12.16
- 겨울철 '차량정비' 온라인몰에서 저렴하게2009.12.16
연말연시를 맞아 '야물딱진 김대리의 송년회 준비' 이벤트를 31일까지 열고 뷔페, 레스토랑, 패스트푸드 등 다양한 외식상품권을 최대 45%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다.
롯데닷컴 생활팀의 최후남 대리는 소비자들이 외식상품권을 구입하는 이유는 저렴한 가격과 쉽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외식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기존 메뉴를 특별한 가격에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