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안드로이드 2.0 SDK 출시

일반입력 :2009/10/28 09:38    수정: 2009/10/28 11:25

김효정 기자

미국의 이동통신사업자 버라이즌와이어리스가 내일 새로운 스마트폰 '모토로라 드로이드' 출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구글이 28일 안드로이드 2.0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공개했다.

에끌레르(Eclair)라는 코드명을 가진 안드로이드 2.0에는 많은 기능 향상 및 인터페이스 변경이 포함돼 있다. 예상했던 대로 멀티터치 기능이 있고 의외의 기능이 추가되기도 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MS 익스체인지를 포함해 복수의 이메일 어카운트를 동기화할 수 있다. 그러나 익스체인지 지원 기능은 휴대폰 제조사들이 선택적으로 탑재하도록 했다.

지인의 사진을 선택하면 이메일, 문자메시지, 통화를 할 수 있는 '퀵 컨택 위젯'이 추가됐다. 이 위젯의 기능은 이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일정표 등 복수의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디지털 줌이나 화면 모드, 화이트 밸런스 조정, 컬러 효과, 매크로 포커스 기능 등 카메라 조정 기능이 개선됐다.

안드로이드의 '버추얼 키보드 레이아웃'이 개선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타이핑이 가능해 졌다. 또한 '멀티 터치 서포트' 기능으로 2개의 손가락으로 빠르게 타이핑해도 오류가 없도록 했다.

검색 및 내비게이션 기능 개선으로 웹페이지 북마크 기능이 추가됐으며, 브라우저의 UI가 업데이트 돼 HTML5 지원이나 더블탭(PC에서의 더블클릭과 같은 행동)에 의한 줌 기능이 포함됐다.

관련기사

또한 문자 및 멀티미디어 메시지 검색 기능이 추가됐고, 기타 블루투스 2.1 지원도 가능하다.

이번에 버라이즌이 출시하는 '드로이드'폰에는 안드로이드 2.0이 탑재돼 있다. 그러나 이미 출시된 안드로이드폰에는 안드로이드 2.0이 업데이트 될 것인지나 언제 발표할 것인지 등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져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