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은 얇아지고···저렴한 화상통화 '인기'

일반입력 :2009/10/21 08:32    수정: 2009/10/22 08:36

이장혁 기자

어느덧 가을을 넘어 슬슬 추워지는 겨울이 다가오고 있다. 특히 올해는 어느때보다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직장인이나 자영업자의 지갑은 계속해서 얇아지고 있는 상황.

가계지출중 통신비의 비중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데 경제적 부담을 줄이면서 마음을 전할 수 있는 화상전화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조금씩 늘고 있다.

그중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웹캠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저렴한 웹캠과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화상통화를 이용할 수 있다.

■깨끗한 화질과 다양한 기능을 갖춘 웹캠

과거에 화상채팅을 해본 사람들이라면 작은 화면에 칙칙한 화질을 떠올리는 사람들도 많을텐데 최근 나오는 웹캠은 초창기 모델과는 다르게 고급화 됐다.

최근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HD급의 선명한 화질을 자랑하는 '라이프캠 시네마'를 선보였다.

라이프캠 시네마는 HD TV급 고화질에 16대 9의 와이드 화면을 지원해 마치 극장 스크린을 마주하는 것처럼 선명하고도 시원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초당 30프레임에 HD급 720p 해상도로 캠코더 수준의 동영상 촬영까지 가능하다.

고감도 녹음이 가능한 노이즈 캔슬링 마이크를 내장하고 있고, 오토포커스(자동초점) 기능도 지원한다. 원터치 버튼으로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나 윈도우 라이브 무비 메이커, 윈도우 라이브 포토 갤러리 등 윈도우 라이브 서비스를 호출할 수 있다.

윈도우 7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윈도우 XP 이상의 버전에서 작동되며, USB 2.0으로 연결된다. 좀 더 저렴한 모델을 찾는다면 보급형 웹캠 '라이프캠 VX-2000'도 제격이다.

플레오맥스의 'W-415W'도 있다. 비디오 해상도 1600X1200(UXGA), 정지화상은 3200X2400 픽셀까지 지원하는 고성능 웹캠이다.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어 별도의 마이크가 없어도 상대방과 깨끗한 음질로 음성통화가 가능하며 리얼 플러그 앤 플레이(Real Plug And Plug)방식으로 USB를 통해 연결하면 PC가 자동으로 인식해 별도의 드라이브 설치가 필요 없다. 상하 좌우로 움직이는 헤드와 몸체 길이 조정과 거치대 기능으로 어떠한 모니터, 노트북에도 잘 어울린다.

■웹캠도 어렵다···인터넷 화상 전화기면 'OK'

PC에 달린 웹캠을 이용하기 부담스러운 세대라면 점차 보급되고 있는 인터넷 화상 단말기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KT의 인터넷 전화기인 스타일(STYLE)폰은 단순한 전화기능 외에도 멀티미디어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탁상 달력 모양을 닮은 이 전화기는 7인치(약 18cm) 터치스크린을 장착해 손쉽게 화상통화를 즐길 수 있으며 인터넷 회선을 이용하는 전화인 만큼 국제전화나 시외 전화 통화 시에도 비용이 저렴하다.

아수스 ‘아이구루 SV1’은 인터넷 전화 서비스인 스카이프(skype)를 이용해 간편하게 음성과 영상 통화를 할 수 있는 단말기다.

PC가 없어도 여기에 인터넷만 연결하면 스카이프 가입자끼리 화상통화를 할 수 있다. 800×600 해상도의 7인치 LCD 화면에 스피커와 마이크, 30만 화소의 웹캠이 내장돼 있어 별도로 수화기가 필요 없다.

인터넷 연결은 유선과 무선 모두 가능하며 802.11b/g 와이파이 무선 인터넷을 지원해 실내에서 어느 곳에서나 들고 다니면서 통화를 할 수 있다. 최대 20분 정도 배터리가 지속되는데 당연히 외장 전원 어댑터에 연결할 수도 있고 충전도 된다.

■화상통화 대폭 강화한 '스카이프'

전세계 4억8000만명이 사용하는 인터넷전화 스카이프는 올해초 풀 스크린 화상통화 기능은 물론 한층 선명해진 통화품질을 제공하며 화상전화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고화질 무료 화상통화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스카이프 4.0버전에서는 풀스크린(초당 30프레임) 화상전화가 가능해졌고 화면 크기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속도가 낮은 대역폭에서도 충분히 화상통화가 가능하게 했다.

최근에는 스카이프 4.1버전을 내놓았다. 새롭게 추가된 화면공유기능 및 연락처 전송 알람 메시지 제공 그리고 통화품질이 대폭 개선됐다.

스카이프 4.1버전은 상대방의 컴퓨터 화면을 직접 보면서 대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스카이프 창에서 원하는 사람을 선택한 후 화면 공유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통화 연결이 되면서 화면 공유가 시작된다. 화면 공유로 같이 사진이나 영상을 보면서 얘기할 수 있다.

관련기사

또 4.1버전에선 기존에 사라졌던 일부 기능을 복원했다. 드래그앤드롭으로 대화창을 통해 친구들의 연락처를 다른 사람에게 바로 보낼 수 있으며 친구의 생일이나 기타 내용을 알람으로 할 수 있는 기능도 복원됐다. 이외에도 기존 버전에 비해 좀 더 나은 음질화 화질을 제공한다. 타 인터넷 화상통화보다 큰 화면과 좋은 해상도를 자랑한다.

스카이프는 가입자간 고화질 화상전화 및 음성통화 모두 무료로 지원해 통신비 걱정없이 해외의 가족이나 친지, 친구와 통화하기에 안성맞춤이다. 특히 국제전화 요금이 1분에 22원으로 시중에 나와있는 국제전화 요금 중 가장 저렴하다. 또한 국내 통화요금도 상당히 저렴하며 이용 시 가입비와 설치비, 약정 기간이 없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