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주형철)가 메타블로그 서비스 블로그독을 오픈했다고 7일 밝혔다.
블로그독은 '블로그(blog)'와 읽는다는 의미의 한자 '독(讀,doc)'의 합성어. 사용자가 관심 키워드를 등록하면 수집된 관련 블로그 게시글을 바로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다. 기존 메타블로그가 RSS리더를 이용해 특정 블로그의 게시글을 모두 전달하는 것과 차별화된다.
예를 들어 '아이팟'을 관심 키워드로 등록해 둘 경우, 아이팟과 관련된 블로그 게시글을 전달받아 구독할 수 있다.
관심 키워드에 해당하는 분야의 새 게시글 및 새 댓글이 달린 글을 우선적으로 노출해 주기 때문에 현재 주목 받는 최신 글을 바로 확인 할 수 있다. 관심 키워드는 최대 50개까지 설정 할 수 있다.
블독에는 SK컴즈가 보유한 문맥기반 키워드 추출 기술 ‘콘텐츠포캐스트(Contents4cast)’가 적용됐다. 블로그를 등록한 사용자가 게시물을 업로드할 때 사용자가 직접 입력, 지정하는 태그 정보 외에 게시글 문맥에 따른 핵심 키워드가 자동으로 태그(오토태그, autotag) 등록된다.
사용자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에 관한 게시글을 등록했다면 게시글 속의 핵심 키워드, 예를 들어 '다이어트' '칼로리' '지방분해' 등이 태그로 자동 등록되는 것이다.
관련기사
- 위기의 블로그 "트위터는 내친구"2009.09.07
- 싸이블로그, 블로그 시장 3위 등극2009.09.07
- 수능 끝 첫 주말, 지스타2024 학생 게임팬 대거 몰려2024.11.16
- 대기업 3Q 영업익 증가액 1위 SK하이닉스...영업손실 1위 SK에너지2024.11.16
메신저 네이트온을 활용한 댓글 알리미 서비스도 제공된다. 내 게시물의 댓글 업데이트 상황을 바로 알려주기 때문에 블로거 및 독자 간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SK컴즈 신성철 블로그팀장은 "블독은 특정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구독할 필요 없이 관심 키워드에 따라 해당 정보를 구독해 볼 수 있는 서비스"라며 "블로그의 유통 확대는 물론 블로거 간의 빠른 정보 교류 및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