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TV, 맞춤형 IPTV 본격 가동

일반입력 :2009/08/31 11:35    수정: 2009/09/01 09:12

이설영 기자

KT(대표 이석채)가 1일부터 쿡TV의 새로운 사용자환경(UI)를 공개하고, 선택형 요금제(알라카르테)를 선보인다고 31일 발표했다.

쿡TV가 새롭게 선보이는 UI는 메뉴와 사용법을 단순화 시켰다. 또한 메뉴 간 이동 속도를 3배 이상 개선하고 모든 메뉴간의 이동이 상하좌우 방향버튼만으로 가능토록 변경했다.

특히 개인 맞춤형기능은 자주 보는 메뉴를 등록해 쉽게 찾을 수 있는 '즐겨찾기' 기능을 제공하고 마지막으로 본 콘텐츠 목록을 '내가 본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시리즈물 등 시청 시 다음 회차 이어보기가 편리하도록 구성했다.

시각적으로는 화면 디자인을 반투명 검정의 메뉴배경색 위에 쿡TV 브랜드 색상인 붉은색을 강조색으로 사용해 전체적으로 깔끔한 인상을 줬다. 또, 메뉴 구조를 세로 형태로 구성해 외국영화나 쇼 프로그램 시청 시에 나오는 화면 하단의 자막 등을 가리지 않으면서도 전체 화면과의 조화를 이루도록 구성했다.

게다가 9월1일 기존의 지상파 및 VOD, 양방향 서비스가 포함된 18개 기본 채널팩을 중심으로 13개의 선택형 채널팩을 추가할 수 있는 QOOK TV 선택형 요금제(알라카르테)도 출시한다.

쿡TV 알라카르테 요금제의 가장 큰 특징은 기본채널팩 외에 여러가지 옵션 채널팩 중 고객이 자유롭게 골라서 상품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것. 기본 채널팩은 지상파 5개와 주문형비디오(VOD) 및 양방향 서비스를 포함한 18개 채널이 8천원이며, 옵션팩은 엔터팩, 에듀팩, 레저팩, 인포팩 각각 13개 채널씩 구성되어, 팩 1개 당 2천원 추가로 선택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앞서 국내 최다 HD채널을 보유한 스카이라이프와 제휴를 통해 쿡TV 스카이라이프 결합상품을 내놨다. HDTV의 생생한 영상과 음질을 100%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선택상품으로 HD급 실시간 라이브 IPTV와 위성방송을 통합 셋톱박스를 통해 한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관련기사

9월 말에는 IPTV 최초로 위젯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쿡TV 위젯 서비스는 날씨, 시계달력, 뉴스, 증권, 운세, 영어단어, 인기영화, 포커스채널의 8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개인 설정에 따라 원하는 항목만 화면상에 띄워놓을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탑재됐다.

서종렬 KT 미디어본부장은 이번 쿡TV의 신규 UI와 선택형 요금제 출시를 통해 적합한 가격에 좀 더 쉽고 편리하게 IPTV를 사용하는 환경을 제공하게 됐다며 TV를 시청하던 세대가 TV를 즐기는 세대로 변화하는 시점인 지금, 쿡TV가 IPTV 선도사업자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