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팟코리아는 오는 2월 10일 서울 논현동 학동 건설회관에서 ‘게임테크 2009’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세계 유력 게임엔진 개발사들의 주력 제품을 알아본다.
③게임 UI 그래픽엔진 ‘스케일폼 GFx’
세 번째로 소개하는 스케일폼사의 ‘스케일폼 GFx’은 게임 유저인터페이스(UI) 그래픽 엔진으로 국내외 게임개발사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국내 약 20여개의 게임개발사가 스케일폼사의 그래픽 엔진을 사용해 게임을 제작했다.
■최초 그래픽 엔진 ‘스케일폼 GFx’
‘스케일폼 GFx’는 하드웨어 가속이 되는 가벼운 벡터 기반의 최초 그래픽 엔진으로 Flash & SVG 같은 미디어 데이터를 이용해 벡터 기반의 유저 인터페이스(UI)를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스케일폼 GFx’는 일반적인 플래시 디자인을 게임내 UI 디자인으로 렌더링 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었으며 게임환경에서 하드웨서 가속을 받으면서 벡터 그래픽을 플레이 할 수 있다.
스케일폼 GFx는 플레시 디자인을 게임UI에 직접 적용시킬 수 있어 많은 게임개발사에서 주목하고 있다. 단편적인 그래픽 효과보다 플레시 효과를 준 게임UI가 게이머에게 좋은 평가를 얻고 있기 때문.
GFx의 주요특징으로는 ▲플랫폼 독립적 설계 ▲거의 모든 게임플랫폼에서 지원 ▲DX9 & OpenGL기반에서 렌더링 가능 ▲한국/일본/중국 IME지원 ▲UNICODE 사용 ▲게임 패드나 조이스틱 지원 ▲크라이, 게임브리오, 언리얼3 등 게임엔진과의 통합 및 호환 ▲Window NT, 2K, XP, Linux, MacOS 호환 등이 있다.
관련기사
- 세계적 범용 게임엔진 '게임브리오' 최신버전 공개2009.02.04
- 스타크래프트2가 사용한 게임물리엔진 ‘하복엔진’2009.02.04
- 아이온의 주력 게임엔진 ‘크라이엔진2’는?2009.02.04
- "세계적 게임엔진 총출동"…‘게임테크 2009’2009.02.04
이외에도 GFx는 온라인 멀티게임 로비 UI와 채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액션스크립트를 이용한 손쉬운 통신도 가능하다.
스케일폼사에서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제품버전을 선보이고 있는 가운데 오는 2월 10일 게임스팟코리아에서 개최하는 ‘게임테크 2009(http://gametech.gamespot.co.kr)’를 통해 스케일폼사의 벤 모워리 기술디렉터가 새로운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시연을 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