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더 빠르고 정밀한 포토샵 환경을 마련했다.
어도비는 파이어플라이 이미지 모델로 포토샵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이미지 합성, 해상도 개선, 배경 제거, 프로젝트 관리 등 다양한 작업에 자동화 기능을 적용한 것이 핵심이다.
가장 주목받는 기능은 '하모나이즈'다. 이 기능은 이미지 합성 시 삽입된 개체의 색상과 조명, 그림자, 톤 등을 자동으로 보정해 이미지 전체 조화를 맞춰준다. 사용자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현실감 있는 이미지를 완성할 수 있다. 수작업으로 세부 조정을 하던 번거로움까지 줄일 수 있다. 디지털 광고, 마케팅 비주얼, 예술 작품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다른 핵심은 '생성형 업스케일' 기능이다. 최대 8메가픽셀까지 해상도를 높이면서도 이미지의 선명도를 유지해준다. 이 기능은 인쇄물 제작, 오래된 이미지 복원, 소셜미디어 콘텐츠 최적화 등 폭넓은 활용이 가능하다. 포토샵 커뮤니티에서 사용자 요청이 가장 많았던 기능 중 하나로, 웹과 데스크톱에서 베타 버전으로 제공된다.
어도비는 포토샵의 '향상된 제거 툴'도 개선됐다고 밝혔다. 사용자는 최신 파이어플라이 이미지 모델을 적용해 이미지에서 불필요한 요소를 더욱 사실감 있게 제거할 수 있게 됐다. 배경이나 군더더기 요소를 깔끔하게 지워야 하는 작업에서 품질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작업 효율성 개선을 위한 기능도 추가됐다. 특하ㅣ '프로젝트' 기능은 작업 파일을 그룹화하고 정리해주는 도구다. 협업 시 파일을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공동 작업이 잦은 팀 단위 크리에이터에게 유용한 기능으로, 데스크톱에서 베타로 제공된다.
관련기사
- 어도비, AI로 광고 시장 '싹쓸이'…코카콜라·퍼블리시스도 올라탔다2025.07.29
- '18억' 축구 팬심 잡기 나선 어도비…프리미어리그 등에 업고 'AI 생태계' 확장2025.07.23
- "자연어로 소리 생성"…어도비, '파이어플라이'에 오디오 기능 추가2025.07.18
- "AI 중심 브랜드로"…어도비, 뉴웰에 생성형 AI 지원2025.07.08
이번에 도입된 다수 기능은 포토샵 데스크톱과 웹에서 베타로 제공된다. 일부는 iOS 앱에서 얼리 액세스 형태로도 사용할 수 있다. 어도비는 포토샵의 사용성을 높이고 다양한 디지털 환경에서의 창작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기능을 지속 확장하고 있다.
어도비는 "파이어플라이 기반의 혁신 기능은 창작자의 아이디어를 더욱 빠르게 현실화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줄여준다"며 "기술이 창작 활동을 제약하는 것이 아니라 촉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