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비사이드의 신작 '스타세이비어'의 비공개 테스트(CBT)를 지난 23일부터 29일까지 약 일주일 간 진행했다. 이번 신작은 지난 2023년 '프로젝트 스타'로 공개된 바 있으며, 이번 CBT는 본격적인 출시를 앞두고 이용자 피드백을 듣기 위함이다.
'스타세이비어'는 서브컬처 수집형 육성 RPG로 개발 중이다. 개발사의 전작 또한 수집형 RPG인 '카운터사이드'였던 데다가, 류금태 사단의 신작인 만큼 첫 공개 당시부터 서브컬처 장르 팬들의 기대감이 매우 높은 상황이었다.
이번 CBT에서는 수준 높은 완성도의 그래픽과 스토리,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었다. 기존 뼈대는 메인스토리와 '작전' 콘텐츠를 통해 턴제 RPG를 지향하면서도 육성 부분에서는 '여정'이라는 시스템을 도입해 이용자에게 다양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었다.

'여정'은 서브컬처 장르의 팬이라면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에서 만나봤을 '파워프로식' 육성 시스템이다. 하나의 캐릭터를 선택해 '별의 구원자'의 여정에 따라 스토리와 이벤트 사이클을 완료하면 결과물인 '스텔라 아카이브'를 얻는 식이다.
이는 캐릭터에 장착할 수 있는 '아르카나'의 선택에 따라 이벤트와 보너스, 결과물이 달라진다. 더 높은 성장을 위해서는 캐릭터와 상성이 좋거나 높은 등급의 아르카나가 필요해지며, 반복 육성을 통해 다양한 결과와 보상을 노릴 수 있다.

스토리로만 보자면 '여정'은 가장 첫 튜토리얼과 맥락이 동일하다. '여정'이 끝나면 모든 캐릭터들의 기억은 리셋되고 새로운 여정을 준비하고 떠나게 되는 것이다. 다만 새로운 캐릭터의 육성, 더 높은 '스텔라 아카이브'의 획득을 위해서는 무수한 반복이 필요한 만큼 이용자들에게 피로감을 줄 우려도 존재했다.
여기에 줄기가 되는 메인스토리와 작전, 기타 장비 던전, 큐브 팰리스 등 여타 수집형 RPG에서 봤을 법한 여러 콘텐츠들이 담겨있다. PVP 또한 동기화(랭크전)와 비동기(전략전) 모두를 제공해 다양한 이용자들의 니즈까지 충족한 것을 볼 수 있었다.
메인스토리의 경우 멸망을 막기 위한 '단장(이용자)'와 캐릭터들의 여정을 그리고 있으며, 모두 풀더빙으로 진행돼 몰입도를 높였다. 여기에 전투로만 이뤄진 '작전'과 여러 부수콘텐츠까지 더해 게임의 중심 축이 완성되는 식이다.

전투는 4인 파티를 구성해 스테이지에 진입하고 각 게이지와 속도에 기반해 턴을 소비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캐릭터와 적의 상성에 맞춰 일반 공격과 특수기, 그리고 궁극기를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형태다. 익숙하지만 높은 수준의 3D 연출이 맞물리면서 보는 재미까지 더한 것이 특징이다.
전반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확인해본 '스타세이비어'는 서브컬처 장르 팬들이 좋아할 법한 콘텐츠와 요소, 연출을 모두 갖춘 '한상 차림'과 같은 게임이었다. 여러 콘텐츠와 이벤트 컷씬 등으로 이용자와 캐릭터간의 유대감 형성도 상당했으며, 손을 놓지 못할 만큼의 많은 콘텐츠도 즐거움을 선사했다.
PC 플레이를 통해 높은 수준의 그래픽으로 쾌적하게 플레이가 가능한 점도 긍정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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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다양한 육성 요소와 콘텐츠가 한꺼번에 쏟아져 들어와 처음에는 진입 장벽이 높게 느껴진 점은 단점으로 다가왔다. 실제로 초반 튜토리얼 구간의 경우 천천히 진행할 시 약 30분에서 1시간까지도 걸릴 만큼 주입되는 정보가 많다. 그만큼 게임이 많은 콘텐츠를 품고 있다는 이야기지만, 반대로 말하면 튜토리얼을 하다가 지쳐 이러한 장르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는 떠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최근 서브컬처 시장은 '레드 오션'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국내는 물론 높은 수준의 중국산 게임까지 범람하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둔 만큼 이번 CBT로 얻은 여러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게임 내에 잘 반영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관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