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새 3배 늘어난 'AI 면접' 도입률…응시자 수도 6.4배 '껑충'

무하유, AI 면접 서비스 '몬스터' 통계 발표…대기업·공공기관 중심 확산

컴퓨팅입력 :2025/07/30 15:40    수정: 2025/07/30 16:31

인공지능(AI) 기반 면접이 채용 시장에 안착했다는 보고서 결과가 나왔다. 

30일 무하유의 AI 면접 서비스 '몬스터' 2023~2025년 상반기 이용 통계 수치에 따르면 AI 면접을 도입한 기업이 3년 새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시자 수도 같은 기간 6.4배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몬스터는 대화형 AI 기술 기반으로 지원자의 답변 내용을 분석해 직무 및 조직 적합도를 평가하는 면접 서비스다. 단순 태도 평가를 넘어 실제 대면처럼 문답을 이어가며 역량과 인성을 종합 분석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인공지능(AI) 기반 면접이 채용 시장에 안착했다는 보고서 결과가 나왔다. (사진=무하유)

도입 기업은 대기업·중견기업이 38.5%로 가장 높았다. 공공기관 23.6%, 스타트업19.8%, 중소기업18%이 뒤를 이었다. 산업별로는 IT·테크 업종이 26.4%로 가장 많았은 것으로 집계됐다. 그 다음으로 제조 23.5%, 서비스 17.6%, 유통 16.1%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몬스터 응시율도 증가했다. 몬스터의 평균 응시율은 86%를 기록했다. 지원자 10명 중 9명이 AI 면접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셈이다. 이는 초기 우려와 달리 구직자들이 새로운 면접 방식에 거부감 없이 적응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AI 면접 활용 방식도 다양해지고 있다. 한 금융사는 서류 전형을 줄이고 몬스터 면접 영상을 자기소개서 대체 수단으로 채택했다. 이로 인해 지원자 수가 기존 700명에서 약 3천500명으로 5배 이상 늘어난 사례도 등장했다.

무하유는 몬스터가 확산된 배경에는 차별화된 기술력이 있다고 밝혔다. 실제 대화 방식으로 면접을 진행하며 맞춤형 질문을 제공하고, AI 역량검사를 통해 메타인지, 인성, 직무 매칭률 등을 사전에 진단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는 입사 후 적응 가능성까지 예측 가능한 기반으로 작용한다. 

관련기사

무하유는 AI 기반 인재 검증 솔루션 '프리즘'도 함께 운영 중이며, 현재 700곳 이상의 고객사가 몬스터 및 프리즘을 활용하고 있다. 최근 몬스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가 주관하는 AI 신뢰성 인증 1.0도 획득했다.

신동호 무하유 대표는 "AI 면접을 도입한 기업이 증가하면서 구직자들도 AI 면접에 대한 거부감 없이 준비하고 참여하고 있다"며 "다만 AI 면접이 가진 기술적인 한계와 지원자 편향성 문제 등은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사회적 합의를 통해 개선해 나가야 할 과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AI 신뢰성 인증 획득을 넘어 더욱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면접 환경을 구축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