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에 진출해 있는 편의점 CU가 이달 현지 소매 유통 업계 최초로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한 대규모 물류센터를 확장 건립했다고 8일 밝혔다.
물류센터는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동부 약 2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1천500평 규모의 기존 시설에 추가로 1천평을 증축하고 디지털 피킹 시스템(DPS)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몽골 CU는 총 700점의 물동량을 소화할 수 있는 물류 처리 능력(CAPA)을 확보하게 됐다.

기존엔 울란바토르를 중심으로 배송이 이뤄졌지만, 이번 증축을 통해 여러 도시들을 연결시킬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해당 물류센터는 지난 2023년에 한국의 물류센터와 동일하게 ▲스마트 창고 관리 시스템(Warehouse Management system) ▲소분 분류 피킹 시스템(Digital Picking system) ▲디지털 분류 시스템(Digital Assorting system) 등의 최첨단 기술을 도입했다.
점포에도 AI 기반의 자동 발주 시스템을 도입해 상품 운영의 효율성과 정교함을 향상시켰으며 이를 통해 전반적인 수요 예측과 재고 관리에 도움을 받고 있다.
CU는 몽골 내 점포 수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위한 제반 인프라 확충에 힘을 쏟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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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21년도에 업계 최초로 몽골에 600여 점의 CAPA를 가진 간편식품 전문 제조 공장의 문을 열었다. 내년에는 1천여 점의 CAPA로 확대할 예정이다.
BGF리테일 김태한 해외사업운영팀장은 “몽골의 1인당 GDP는 한국의 5분의 1 수준이지만 CU의 평균 매출은 한국과 유사할 정도로 몽골 전체 리테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CU는 몽골 사업의 더 큰 성장을 위해 앞으로도 전문적인 관리 체계와 최신 비즈니스 인프라 구축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