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치즈열장추가버거’, 태국 버거킹과 닮은꼴?…유사성 논란

레시피 저작권 인정 어려워…업계 "미투 제품 흔하다"

유통입력 :2025/06/20 16:51

편의점 GS25가 선보인 ‘치즈열장추가버거’가 태국 버거킹의 과거 인기 메뉴와 콘셉트가 유사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과도한 치즈 사용과 마케팅 이미지의 유사성이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GS25는 “소셜미디어 유행을 반영한 독자적인 기획”이라며 표절 논란에 선을 그었다.

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 제품은 지난달 출시됐으며, 과거 버거킹 모델로 활동했던 수학 강사 정승제 씨의 발언을 모티브로 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승제 강사는 강의에서 “버거킹에서 파는 더블 치즈 와퍼에 치즈 10장을 추가하면 총 14장의 치즈가 들어가 맛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후 해당 발언은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됐고, 팬들 사이에서 이를 따라 만든 ‘레시피 인증’ 콘텐츠도 SNS 등지로 퍼졌다.

GS25가 출시한 치즈열장추가버거(왼쪽)과 태국 버거킹에서 출시한 리얼치즈버거(오른쪽)

그러나 일각에서는 GS25 제품이 지난 2023년 태국 버거킹이 출시한 리얼치즈버거와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치즈를 추가했다는 점을 강조한 콘셉트뿐 아니라, 상품명을 표현한 폰트와 마케팅 이미지 스타일까지 흡사하다는 점에서다. 당시 판매됐던 리얼치즈버거에서는 치즈 20장이 들어가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GS25는 유사성 지적에 선을 그었다. GS25 관계자는 “해당 상품은 패티가 두 장이나 들어 있고 풍부한 치즈를 가미한 제품으로, 기존 상품과는 완전히 다른 구성”이라며 “편의점은 각종 SNS를 통해 유행하는 레시피와 아이디어를 반영해, 고객이 빠르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품을 기획·출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버거킹 측은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버거킹 관계자는 “버거킹은 자사 브랜드 전략과 제품 운영에 집중하고 있으며, 다른 브랜드의 마케팅 활동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미투(Me-too) 제품 출시가 이미 관행처럼 자리 잡았다고 설명한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비단 GS25뿐만 아니라 한 회사에서 출시한 제품이 인기가 있는 경우, 이른바 ‘미투 제품’이 출시되는 경우는 상당히 많다”며 “음식의 맛을 법적으로 증빙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조리법은 현행법상 창작물로 간주되지 않아 저작권 보호 대상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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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 신제품이 유행에 민감하기 때문에 화제가 되는 상품을 모티브로 삼아 제작하는 경우가 꽤 있다”며 “제품명이나 콘셉트가 노골적으로 동일하지 않는 한, 법적 대응까지 가는 경우는 드물다”고 설명했다.

한편, 버거킹도 정승제 강사의 발언을 모티브로 한 ‘정승제 치즈버거’를 출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제품은 일반 소비자 대상 출시 메뉴는 아니며, 자사 멤버십 중 최고 등급 회원들에게만 할인 쿠폰이 제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