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하이마트는 고객의 가전 사용 불편 해소와 설치 전 고민 해결을 위한 '방문컨설팅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가전 구매 전후에 고객이 가장 자주 겪는 불편사항을 해결하고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방문 케어 서비스다.
방문컨설팅 서비스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가전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한 사항을 점검, 해결해주는 '가전불편 점검 서비스'와, 대형가전 구매시 중요한 설치 가능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고 적절한 제품을 추천해주는 '가전설치 사전점검 서비스'다.

가전불편 점검 서비스는 전문가가 직접 방문해 불편 사항을 듣고 상태를 확인해, 단순 조작 등의 원인은 현장에서 즉시 해결하고, 만약 점검 결과 고장으로 확인될 경우 브랜드별 사후 서비스(A/S) 접수까지 대신 진행해준다.
가전설치 사전점검 서비스는 설치 가전을 구매 하기 전에 있을 수 있는 고민을 해소해준다. 구매 전 내가 사고 싶은 가전이 원하는 위치에 설치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만약 불가능한 환경이라면 해당 공간에 적합한 제품 규격과 사양까지 추전해준다.
해당 서비스는 유료로 운영된다. 이용료는 가전불편 점검 서비스는 1만5천원, 가전설치 사전점검 서비스는 1만5천~2만5천원이다.
롯데하이마트는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고객만족도가 높은 롯데하이마트의 ‘CS마스터(롯데하이마트 배송·설치 전문가)'를 대상으로 별도 교육을 통해 방문 컨설턴트로 육성했다. 상품에 대한 전문 지식과 설치 환경에 대한 노하우가 많은 전문가가 고객의 자택을 직접 방문해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방문컨설팅 서비스는 롯데하이마트가 추진 중인 '고객 평생 케어' 전략의 일환으로, 단순 제품 판매를 넘어 고객의 사용 환경과 상황까지 고려한 고객 케어 서비스다.
롯데하이마트는 서비스 론칭에 앞서 지난 4월 말부터 약 한달 동안 영남 지역 80여개 매장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범 운영했다. 이용 고객의 대부분이 50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전 사용 시 나타난 문제의 원인을 몰라 사용에 불편을 겪는 경우가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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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방문시 대부분의 경우에서 제품의 고장이 아니여서 디테일한 기능 설정 조정이나 제품 수평 맞춤 등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고장인 경우는 A/S 신청을 대행해 불편을 최소화했다. 가전설치 사전점검 서비스의 경우도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등을 중심으로 설치 환경에 대한 사전 점검을 요청하는 수요가 많았다.
신현채 롯데하이마트 SCM부문장은 "가전을 가장 잘 이해하는 전문가가 고객의 설치 환경과 사용 경험에 맞는 생활 밀착형 컨설팅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구매 전후 고객이 경험하는 다양한 고민과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고객 평생 케어' 전략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