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검사·진단 전문 기업 민테크(대표 홍영진)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인라인 적용 자동평가-분류-이송-관제 전공정 시스템’을 오는 11월 25일까지 경북테크노파크에 공급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총 계약금액은 28억3천400만원으로 작년 매출액의 13.59% 규모다.
이 계약은 환경부 주관의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인라인 자동평가 설비구축사업'의 마지막 4차년도 사업으로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의 이동 및 적재 보관, 성능평가, 등급분류, 등급분류에 따른 이동 적재보관, 출고의 전체 과정을 완전 자동화하고 이를 위한 관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총 사업비는 200억원으로 4년에 걸쳐 진행되고 있다. 사업 주체는 경상북도와 포항시, 수요기관은 경북테크노파크다.

현재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는 수거-성능평가-보관-매각의 단계를 거쳐 재사용 및 재활용 기업으로 보급되는 단계를 거친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성능평가는 팩 단위 및 모듈 단위에서 충방전을 통한 전수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현 시스템에선 향후 급증할 사용후 배터리 발생량을 감당할 수 없어 평가처리 능력의 증대를 서둘러야 한다는 인식 하에 추진되고 있다.
당장 내년 발생하는 사용후 배터리가 4만2천대지만 성능평가 가능 수량은 9천600대에 불과한 상황이다. 2030년에는 17만8천대의 사용후 배터리 발생이 예상되는 데 비해 성능평가 가능 수량은 1만9천400대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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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사업이 마무리되면 일 150대, 연간 3만대의 사용후 배터리 성능평가가 가능해져 배터리 보관 공간부족 및 성능평가 처리능력 대비 사용후 배터리 과잉공급 문제가 해결될 전망이다.
이재훈 민테크 사업본부장은 “향후 급증하는 사용후 배터리의 성능평가 및 등급분류의 CAPA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검사·진단으로 시간 단축과 비용 절감 및 안전성 강화라는 세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아야 한다”면서 “민테크의 EIS 기반 배터리 진단기술로 15분 이내에 사용후 배터리의 성능평가 및 등급분류를 완료해서 시간과 비용을 크게 낮추고 완전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공간부족 문제 및 안전성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