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4명 중 1명이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써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29일 발표한 2024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24.0%가 생성형 AI 이용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전년도 조사 대비 11.7%p 오른 수치로, 2배 가까이 생성형 AI 이용 경험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생성형 AI의 유료 구독 경험은 7.0%로 전년도 0.9% 대비 약 7배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생성형 AI 이용 현황을 살펴보면 ▲텍스트 생성(57.2%) ▲음성 음악 생성(21.4%) ▲이미지 생성(11.8%) 순으로 나타났다. 텍스트 생성이 대다수(81.0%)를 차지하던 전년도와 달리 생성형 인공지능이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생성형 AI의 이용 동기는 ‘정보 검색에 효율적’(87.9%), ‘일상 업무를 지원하는 데 도움’(70.0%), ‘대화 나눌 상대가 필요해 사용’(69.5%)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용 동기에 대한 수치가 전년도 대비 전반적으로 높아졌다.
반면 생성형 AI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높은 지식수준을 요구해 이용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65.2%), ‘개인정보가 유출될 것 같아서’(58.9%), ‘이용하기 복잡할 것 같아서’(57.3%)의 순으로 나타났다.
생성형 AI 확산에 따라 다양한 역기능도 제기되고 있는데 특히, 일자리 대체(60.9%), 창의성 저하(60.4%), 저작권 침해(58.8%), 범죄 악용 가능성(58.7%) 등의 문제에 대한 우려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포털과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인식은 대체로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대표적인 이유로 ‘내 취향에 잘 맞춰져 있다’(포털 72.1%, 유튜브 71.3%)를 꼽았다.
한편,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는 포털과 유튜브 모두 전년도에는 ‘가치관 편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포털 49.9%, 유튜브 51.0%), 올해는 포털의 경우 ‘불법정보의 노출 우려’(47.4%), 유튜브의 경우 ‘개인정보의 유출 우려’(48.2%)가 가장 높았다.
이용자가 AI 추천 서비스 제공자에게 요구하는 윤리적 책무 조사에서는 ‘알고리즘의 콘텐츠 선별 기준 공개’에 대한 요구(69.8%)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2022년 대비 16.0%p, 2023년 대비 7.0%p 증가한 수치로 추천 알고리즘의 작동 방식에 대한 ‘이용자의 알권리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음으로 높게 응답한 항목은 AI 추천 서비스가 공공의 이익에 반하는 경우 ‘정부의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인식(63.7%)이다.
이 역시 2022년 대비 10.1%p, 2023년 대비 2.3%p 증가한 수치로 인공지능 시대에 부합하고 국민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이용자 보호정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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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정보 서비스 이용 경험이 가장 많은 분야는 소비(53.9%), 금융(51.7%), 미디어(37.8%) 순이었고, 전년도 대비 이용 경험이 증가한 분야는 헬스(37.4%), 의료(19.7%), 금융(51.7%) 순으로 전반적으로 지능정보 서비스 이용이 늘었다.
방통위는 이번 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지능정보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행태와 인식 및 우려 사항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 향후 이용자 보호 정책을 마련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