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3사 명성 되찾겠다"…아우디, 2만대 클럽 복귀 신호탄

신차 쏟아내고 판매망 개선…더 뉴 A5, 국내 첫 공개

카테크입력 :2025/05/11 10:08

아우디가 올해 역대급 신차를 쏟아내고 판매 네트워크를 재정비해 수입차 3위로 복귀를 선언했다. 아우디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매년 2만대 이상 판매하던 국내 독일 3사의 명성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2023년부터 글로벌 신차 부재와 잦은 할인으로 판매가 다소 부진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아우디코리아는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더 뉴 아우디 A5' 출시를 앞두고 국내 프리뷰 행사를 진행한다.

더 뉴 A5는 아우디가 내연기관 및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모델 전용으로 새롭게 개발한 'PPC' 플랫폼을 적용한 첫번째 세단 모델이다.

더 뉴 아우디 A5

더 뉴 아우디 A5는 기존 A4 대비 67㎜ 길어진 전장에 전폭과 전고가 각각 13㎜, 16㎜ 넓고 높아졌다. 후면은 쿠페 스타일로 후면 유리까지 모두 열리는 디자인의 테일게이트를 채용해 트렁크 이용 편의성과 새로운 디자인 컨셉을 보여준다.

실내는 11.9인치 버추얼콕핏과 14.5인치 터치 디스플레이, 10.9인치 조수석 디스플레이가 결합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 '디지털 스테이지'를 적용했다. 특히 아우디 최초 적용된 투명도 조절이 가능한 '스위처블 파노라믹 루프'와 인공지능(AI) 기반 아우디 어시스턴트 등 최신 기능이 탑재됐다.

국내 출시하는 A5는 고효율 마일드 하이브리드 플러스(MHEV Plus) 시스템을 탑재했다. 국내 출시 트림은 총 7가지로 고객 선호에 맞춰 선택지를 제공한다. 아우디 A5 판매 가격은 5천789만원부터 8천342만원이다.

더 뉴 아우디 Q5

아우디는 지난 1일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더 뉴 아우디 Q5'의 사전계약을 실시했다. Q5는 A5와 같이 PPC 플랫폼을 활용한 첫번째 SUV로 고효율 MHEV가 탑재됐다. 직렬 4기통 디젤 직분사 터보 엔진과 7단 S트로닉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유럽 기준 연비는 13㎞/ℓ이다. 가격은 6천968만원부터다.

아우디는 올해와 내년 역대 최대량의 신차를 출시한다. 스티브 클로티 아우디코리아 사장은 지난 1월 신차와 부분변경 포함해 2025년에는 총 16개 새로운 모델이 출시된다"며 "내년에는 추가로 10개 신모델 출시한다"고 밝혔다.

아우디코리아는 지난 1월 더 뉴 아우디 A3, 2월 더 뉴 아우디 RS Q8 퍼포먼스, 3월 더 뉴 아우디 Q6 e-트론을 출시하고 아우디 A5와 Q5 등 총 5개의 신차를 상반기 중 공개 및 출시했다. 실제로 신차를 쏟아내자 한국수입차협회(KAIDA) 기준 1월~4월 누적 판매가 52% 증가했다.

스티브 클로티 아우디코리아 사장 (사진=아우디코리아)

또 판매망과 서비스 네트워크 정비도 이어간다. 아우디코리아는 올해 신차 전시장을 기존 32개에서 35개로 확대하고 서비스센터도 32개에서 37개로 늘릴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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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코리아는 지난 2월 진주 서비스센터를 리뉴얼하고 지난달 부산·울산·경남 지역 공식 딜러사, 제주지역 딜러사에 각각 아이언오토, 고진모터스를 선정했다. 아울러 아우디 청주 서비스센터를 확장 이전했다.

한편 아우디코리아는 위탁판매 등 판매방식 개선의 뜻도 밝혔다. 클로티 사장은 연초 "네트워크 최적화와 관련해 컴팩트하고 디지털화하는 전략으로 하고자 한다"고 했다. 위탁판매는 무분별한 할인을 없애고 차량 재고를 본사가 직접 맡아 딜러는 판매만 집중해 판매 부담을 줄이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