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을 어떻게 쓰고 있을까? 많은 회사 분이 물어보는 것 중 하나가 다른 회사는 어떻게 쓰고 있나요를 궁금해한다. 그런데 생각보다 다른 회사도 현황이 다르지 않다."
박진아 에이블런 대표는 8일 지디넷코리아가 주최한 'HR테크 리더스 데이'에서 "AI 생성형 기술이 인적 자원 역량의 혁신이라는 말을 많이 하지만 생각보다 (기업에서) 아무 지원이 없다"고 말했다.
아직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기업이 많지 않고 유료 결제 등 지원이 활발하지 않다는 뜻이다. 또 대기업도 보안 문제로 자체 개발 대규모 언어 모델(LLM) 같은 내부 인프라만 활용하고 있다.

박 대표는 "다만 현재 시점에서 조금 달라진 점은 전반적으로 필요에 따라 지원하겠다라는 유연한 입장이 26.4%로 변화했다는 것을 볼 수 있다"고 했다.
에이블런이 200여명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직급별 챗GPT를 사용하는 비율은 ▲대표자·임원이 75.9%로 가장 많고 ▲실무자들이 73% ▲관리자가 60.7%로 가장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진아 대표는 "정말 실무에서 리서치나 이런 부분들의 도움을 많이 받는 실무자, 그리고 새롭고 혁신적인 어떤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관점에서의 아이디어나 이런 것들이 필요한 대표자가 오히려 이런 걸 더 많이 쓰는 것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런 챗GPT를 사용하는 실무자와 대표를 위해 ▲직무 중심 교육 ▲맞춤형 교육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및 실무 위주 교육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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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아 대표는 "직무별로, 산업별로 필요한 역량별로 정말 스페시픽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며 "맞춤형 교육은 기업의 성향이나 업종마다 적용되는 교육 방식이 다르다. 플립 러닝, 사례형 교육 등 기업에 필요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설계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 번째는 목적이 구체적일수록 결과가 구체적일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어떤 목적,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으신지가 정해진다면 가장 좋다"며 "문제 해결 교육 워크숍 교육, 생성형 AI 해커톤 등 경진대회 등을 도입하고 있다"고 부연했다.